[정치학 ] 반공 이데올로기

등록일 2001.11.0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좀 가격이 비쌉니다. 많이 나가는 주제가 아니며, 또 짧은 분량이지만 근현대사 전반의 요약과 멋진 결론?과 다양한 측면에서 반공의 영향력을 살펴 보았기 때문입니다. 원래 30장 분량의 한국근현대사(제 동아리) 공개 세미나 자료를 제가 리포트 제출에 참고해 쓰느라 압축한 겁니다. 암튼 반공에 관련되서 쓰신다면 이 글 하나면 충분 하리라 믿습니다.

목차

1. 역사적 맥락 속에서 반공 이데올로기
1) 일제 해방 이후
2) 해방 이후
2. 사회 구조적으로 한국 사회에 미친 영향들
1) 저항세력 탄압의 도구로서
2) 중간층의 보수화 (쁘띠 브르즈아)
3) 성공 이데올로기
4) 계급 운동과 계급 정치의 괴리
5) 과잉 군사화
6) 사회적 문화적 경직화
3. 21세기 그리고 반공 이데올로기의 극복

본문내용

1. 역사적 맥락 속에서 반공 이데올로기
1) 일제 해방 이후
미군진주와 함께 공포된 맥아더 포고문 제1호 2조에는 '정부와 공공단체의 모든 직원은 별도의 명령이 없는 한 종래의 직무에 종사해야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국정 당국의 목적은 남한에서 혁명을 지향하는 세력을 억제하고 남한사회의 질서를 그대로 현상 유지 시키는 것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은 필연적으로 좌익 세력을 제거하고 보수 세력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이러한 과정에서 친일파들은 명분을 얻기 위해 '한민당'을 조직하고 좌파 빨갱이를 제거함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다수'로 돌변한다.
45년 모스크바 회담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동아 일보는' 반소 기사를 싣고 심지어 '소련은 신탁 통치 주장-소련의 구실은 38선 분할 점령-미국은 즉시 독립 주장'이라는 사실과 반대되는 내용을 내보냈다. 남한에서는 신탁 통치의 고통의 경험에 의해 반소감정이 생겨났고 우익 세력은 신탁통치란 소련이 사주하여 좌익이 나라를 팔아먹으려는 짓이라 선전하며 힘을 키웠다.
(언론은 정치에 의해 예속되어 있었다. 현재 언론은 80년 '언론의 자유'방침에 의해 예속의 지위는 벗어났지만 정치와 상호 보완의 관계를 맺고 일정 수준의 진실을 사회통합과 안정이라는 명분으로 왜곡한다. 반공 이데올로기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