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성찰적 근대화

등록일 2001.11.0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사회학개론 A+받은 리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성찰적 모더니티는 1990년대 들어 독일과 영국, 프랑스 등 유럽 사회과학자들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테제로, 이 테제는 1980년 중반 이후로 인문사회학계를 뜨겁게 달군 모던/포스트모던 논쟁에 대한 반응으로 촉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성찰적 모더니티, 즉 성찰적 근대화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 터커 ' 는 그 개념을 ' 앤서니 기든스와 현대사회이론 ' 이란 책에서 자의식적인 개인과 집단들이 지식을 자신과 자신들의 사회에 비판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규정하고 있다.
앤서니 기든스와 울리히 벡, 그리고 스콧 래쉬가 공저한 ' 성찰적 근대화 ' 란 책에선 성찰적 근대화란 개념에 대해 이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먼저 성찰적 근대화의 주체는 무엇인가? 그 주체는 개별 행위자와 집합적 행위자가 성찰적 근대화의 일차적 주체이거나 과학자, 일반인, 제도, 조직, 나아가 구조에 이르는 모든 것이 주체가 될 수 있다.
성찰적 근대화의 매체는 무엇인가? 그 매체는 다양한 지식, 즉 과학지식이나 전문적 지식, 일상적 지식 등등이 될 수 있다. ' 울리히 벡 ' 은 비지식, 고유한 역동성, 보이지 않는 그리고 의도하지 않은 어떤 것들이 매체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