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역동적 가족치료

등록일 2001.11.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Boszormenyi-Nagy
2.Boszormenyi-Nagy의 이론적 개념
3.부채와 권리의 균형장부
4.가족의 건강
5. 치료전략
6. 느낀점

본문내용

1.Boszormenyi-Nagy
Boszormenyi-Nagy는 맥락치료(contextual therapy)라고 부르는 치료학파를 만들었는데 이 학파는 다세대적 관점, 즉 맥락을 강조한다. 그의 접근은 정신 내적인 것과 대인관계적인 것을 모두 다루면서, 세대에서 세대로 전수되는 전통을 통해서 생활의 연속성을 깨닫게 한다. 한사람을 만나든 가족을 만나든 간에 사람과 그들의 관계, 즉 맥락간의 끝임없이 변하는 바른 연결이 강조되었다. 맥락치료의 목적은 자아분화, 자아강화, 자아존중감에 대한 안정감 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치료의 성공적인 결과는 치료자가 개인과 중요한 타자들간의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며 촉진시키는 것에 달려있다고 보았다.
2.Boszormenyi-Nagy의 이론적 개념
1)권리와 부채의 장부(가족출납부) : 다세대간의 기대구조와 행동구조는 권리와 부채의 장부, 가족출납부라 불리기도 하는데, 이것은 양쪽관계에서 출적된 빚과 공로에 대한 계산서이다. 아이는 자신의 존재에 대해서 어머니에게 빚을 지고 있다. 부부나 친한 친구와 같은 동등한 관계에서도 다른 사람의 기여로 긍정적인 이익을 얻은 만큼 빚을 진 것이다. 비동질적인 관계에서도 부모는 아이를 양육한 것에 대한 빚을 갚기를 기대하지는 않지만 아이는 다음 세대를 양육함으로써 빚을 갚을 것이 기대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