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식과 일연,그리고 일본역사왜곡

등록일 2001.11.0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자료로 그냥 봐 주세요!!

목차

◆고려사 인물의 다른이야기
◇서론
◇김부식은 사대주의자이고 일연은 주체주의자인가?
◇묘청의 난은 과연 일천년래 제일대사건인가?
◇일연이 '역사 사(史)'가 아니라 '일사(事)를 쓴 이유와 일연의 행적
◇김부식과 일연의 평가
♠더불어
♤외국교과서 한국왜곡 심각
♤일본 교과서 왜곡의 원인, 목적, 결과
♤日 역사왜곡 실태(국가주의 美化교과서로 회귀)
♤끝나지 않은 왜곡의 역사 (1)
♤끝나지 않은 왜곡의 역사 (2)
♤끝나지 않은 왜곡의 역사 (3)
♤끝나지 않은 왜곡의 역사 (4)
♤끝나지 않은 왜곡의 역사 (5)
♤끝나지 않은 왜곡의 역사(6)

본문내용

◆고려사 인물의 다른이야기
◇서론: 역사는 기록된 것과 사실로서의 가치 두 가지의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된다. 기록은 기록된 사람과 사회 그리고 사회적인 권력도 포함한 것 일 것이다. 역사적 일과 인물을 다시 바라본다는 것은 사실을 사실로 받아들이기에 좋은 기회라 생각된다. 숨겨지고 왜곡된 사실들을 되새김으로써 지금의 일본 같은 자태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김부식은 사대주의자이고 일연은 주체주의자인가?
우리 나라 역사인물 중에 김부식만큼 비판적인 평가를 있는 인물도 드물다. 그가 받고 있는 비판은 대개 두 방향에서 이루어진다. 하나는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을 진압한 보수주의자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대적인 역사서(삼국사기)를 편찬한 사대주의자라는 것이다. 즉 김부식은 보수적 사대주의자라는 것이 그에 대한 비판의 대강이다. 반면 일연은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인물이라 호평을 받는다.그가쓴(삼국유사)역시 민족 주체적인 역사서 라는 평가를 받는다. 한마디로 김부식이 받고 있는 비판의 극단에서 일연이 칭송 받고 있는 형국이다. 과연 두 사람이 받고 있는 극단적인 비판과 호평은 그들의 실제 사상과 행적이 합당한 것일까? 김부식이 극단적인 보수적 사대주의자로 평가받게 된 데는 단재 신채호가 일제시대에 쓴(조선역사상 일천일래 제일대사건)이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대한민국 수립과 분단(수업용자료) 4페이지
    <교과서 내용 정리>***** 멀어지는 통일정부의 길 ▶ 단독 정부 수립론의 대두 ◇ 제 1차 미소공동위원회의 결렬 ◇ 이승만의 단독 정부 수립론 주장(정읍발언,1946년 6월) ▶ 한국문제의 UN 상정 ◇ 남북한 총선거 실시 결정 ◇ 소련,북한--유엔 한국 임시 위원..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비교분석 6페이지
    모더니즘, 끝나지 않은 찬란한 흐름 우리는 소설을 접할 때 종종 난관에 봉착한다. 이는 누구나 쉽게 읽어 내려갈 수 있는 소설이 있는가 하면 몇 번을 다시 읽고 다시 보아야 이해가 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을 읽고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기란 좀처럼 쉬운 일..
  • [산업공학 경영학]신기술 도입의 함정 6페이지
    이 소설은 잘나가는 ERP 시스템 개발사 BGSoft와 그들과 파트너 관계의 시스템구축회사 KPI, 그리고 이들이 ERP 시스템을 구축한 대기업 피어코(제조업)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Part Ⅰ 위기 ERP 소프트웨어 개발회사 BGsoft는 업종 전체..
  • 임차권등기명령제도의 개요 3페이지
    1. 들어가며종전에는 주택임차인이 임대차계약기간이 종료되어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려고 해도 임대인으로부터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이사를 가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그 상태에서 그냥 이사를 가게 되면 주택임대차보호법상의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상실하게 되어 보증금..
  • 커피에 대하여 --커피의_역사 6페이지
    커피에 대하여 여기서 잠깐 쉬어가는 의미에서 세계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는 커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커피의 맛을 결정짓는 요소는 크게 향(Aroma), 청량감(Acidity), 무게감(Body)그리고 이 셋이 결합하여 커피 맛을 총체적으로 완성하는 풍미(Flav..
  • '불꽃' 혹은 시간여행 〈불티나〉 15페이지
    공연과이론을위한모임 공연과이론 장은수, 이선형, 임선옥, 최영주, 심재민, 이정린, 서명수, 이경미, 이용복, 이성렬, 이혜경, 남육현
  • [독후감] 이갈리아의 딸들, 끝나지 않은 길 4페이지
    게르드 브란튼베르그의 ‘이갈리아의 딸들’을 읽고‘이갈리아의 딸들’ 처음에 이 책 제목을 보고 그냥 흔한 딸들의 고통이나 애환같은 것을 소재로 다루는 줄 알았다. 근데 첫 페이지를 넘기는 순간부터 뭔가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첫 페이지에는 ‘이갈리아의 용어들’ 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김부식과 일연,그리고 일본역사왜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