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배경

등록일 2001.11.0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팽창의 시대
빅토리아 시대에 대한 여러 가지 비평들
초기 빅토리아 조 (1832-1848): 고난의 시기
중기 빅토리아 조(1848-1870) 경제적 번영과 종교 논쟁
말기 빅토리아 조(1870-1901): 빅토리아적 가치의 붕괴
빅토리아 조의 삶과 문학에서의 여성의 역할
빅토리아 조의 삶과 문학에서의 여성의 역할

소설
산문
희곡

본문내용

팽창의 시대
마크 트웨인이 영국 방문중에 한말에서 당대의 국가의 빠른 변모와 발전이, 그 중에서도 특히 빅토리아 여왕의 영국이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18c 서구 문명의 중심이 파리였는데, Victorian Age라고 불리는 시기에는 그 중심이 런던으로 옮겨졌다.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그라고 산업혁명에 따라 주로 토지 소유를 통한 생활 방식이, 상업과 제조업이 중심인 현대적 도시 경제체제로 변모해 감을 알 수 있다. 각종 산업에 필수적인 동력자원이 개발되고, 전신기, 해저전선, 마취제 등이 발명되었다. 후기 빅토리아 인인 Walter Besant의 말에서 급격히 변한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을 잘 표현해 내었다.
영국이 처음 산업혁명을 하여 발전한 것에 따른 부작용도 있지만, 물론 최초이기 때문에 얻을 수 있었던 보상도 많았다. 모직물을 생산하고 그것을 영국 선박을 통한 수출로 대규모의 이익을 얻고 이에 따라 많은 투자 또한 낳게 되었다.
20세기 중반의 평론가 David Thomson은 그의 저서에서 일반적으로 비판 받아온 빅토리아 시대의 완고함을 다른 시각을 통해 바라보아야 하며, 그 발전을 통해서 얻은 안정과 평화에 감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Thomas Babington Macaulay는 진보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그 변화를 즐겼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