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이론] 韓國傳統經營의 循環過程

등록일 2001.10.3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궁리(窮理) : 경영계탁(經營計度)
2.강구(講究) : 경영증구(經營拯救)
3. 도모(圖謀) : 경영규탁(經營規度)
4. 시무(始務): 경지영지(經之營之)
5. 변화(變化): 사영성역(四營成易)

본문내용

살림살이로 압축 표현되는 經營은 궁리(窮理), 강구(講究), 도모(圖謀), 시무(始務), 변화(變化)를 통한 단기적 자전(自轉)과 장기적 공전(公轉)을 연속 순환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경영체 즉 모든 우주에 생기복덕(生氣福德)을 불어넣어 삶을 이룩하게 된다. 이 때의 경영체는 자기 몸,가정일 수도 있고 사업체일 수도 있으며 나라,세계 혹은 우주일 수도 있다.
궁리와 강구는 정태(靜態)와 이론(理論)과 지식(知識)의 표출인 데 비하여 도모, 시무, 변화는 동태(動態)와 실천(實踐)과 행동(行動)의 표출인 것이다.이처럼 정동(靜動)속에서 충분한 단기적 자전(自轉)으로 단절성과 불확실성을 극소화시킨 이후에 장기적 공전(公轉)으로 연결되어 전개원리(展開原理)와 통일원리(統一原理)를 수용 겸비하고 있다.이는 단절성과 불확실성을 근본적으로 내포하면서 계획(plan) 집행(do) 평가(see)의 단선적(單線的) 관리순환(管理循環)으로 나타나는 미국의 경영이론과 차원을 달리하고 있다. 왜냐하면 궁리(窮理) 강구(講究) 도모(圖謀) 시무(始務) 변화(變化)는 각각의 자체만으로도 경영(經營)이 될 수 있는 데 비하여 plan do see는 자체가 경영(經營)이 될 수 없고 상호가 결합될때 에 비로소 경영(經營)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개념이 『살림살이』로 압축 표현될 수 있는 논거는 모재(慕齋) 김안국(金安國)선생(1478∼1545)의 여씨향약언해(呂氏鄕約諺解)에서 찾아볼수 있고 모재(慕齋)의 학맥을 승계한 퇴계선생(1501∼1570)의 논리 중에서 韓國傳統經營에 대한 논거는 다음과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