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단군신화와 고조선

등록일 2001.10.30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단군신화와 고조선

목차

Ⅰ. 개 관(槪 觀) 1
Ⅱ. 단군신화의 줄거리 2
Ⅲ. 단군신화에 대한 해석과 이해 3
Ⅳ. 고조선은 어떤 국가였을까 5
Ⅴ. 맺 음 말 6
※ 참 고 문 헌 8

본문내용

단군 왕검은 실존 인물일까?」에 대한 의문은 중대한 관심사로 대두되어 왔으면서도 구체적인 기록이 없어 아쉬움과 궁금증이 이어지고 있다. 아득히 먼 上古時代에는 아직 문자가 발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을 분명하게 기록하여 보존할 수 없는 대신에, 자신들의 체험이나 생각을 신화나 전설 형식을 빌어 구전(口傳)할 수 밖에 없었다.
전설과 신화는 전달되는 과정에서 그 내용이 매우 압축되기 마련이다. 사람들이 체험하고 생각했던 것을 구체적으로 세밀하게 전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세월이 흐르면서 전설이나 신화는 아주 중요한 골격만 남아 후세에 전해지게 되었으며, 역사가 오랜 민족일수록 그러한 전설이나 신화가 많이 남아 있다.

고조선이 건국되기까지 우리 민족의 성장 과정을 전해주는 것으로 단군신화가 있다. 그런데 신화라고 하면 믿을 수 없는 허황된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 같다. 이런 사람들은 단군 신화도 믿을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단군신화를 믿을 수 없는 것으로 보는 것은 어떤 선입관이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것은 일제의 고조선 말살 정책의 영향이다. 일제는 우리 겨레의 정체성과 사상의 뿌리를 말살하려고 고조선의 존재를 부인 하였다. 그러한 작업의 하나로 고조선이 건국되기 까지의 과정을 담은 단군신화를 조작된 것이라고 몰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