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역사학과 과학

등록일 2001.10.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기본 보고서

목차

역사학과 과학 - 방법론 문제를 중심으로

1. 머리말
2. 근대 역사학의 출발: 역사주의(Historicism)
3. 역사주의의 위기와 마르크스주의 사학
4. 사회과학과 구조의 역사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역사학은 역사 자체만큼이나 오랜 전통을 지닌 학문이다. 역사서술은 역사세계가 시작되면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사학이 하나의 과학(Science)으로서 자리잡기 시작한 것은 근대 초부터이다. 과학으로서의 역사학의 지위는 이 시기부터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으로부터 끊임없는 비판을 받아 왔다. 데카르트는 수학적 진리만이 진정한 진리가 될 수 있다면서 역사학을 비판하였다. 19세기의 실증주의(positivism)는 개별적 역사사실의 규명을 중시하는 역사주의적 역사서술을 비과학적인 것으로 비판하였다. 사회학을 비롯한 20세기의 제반 사회과학들 또한 방법론적인 면에서 역사학이 "개체 서술적(idiographic)" 한계를 지녔다고 비판해 왔다.

역사학은 이러한 비판에서 대해 자신의 과학성을 옹호하여 왔다. 역사학은 다른 자연과학과 사회과학과 더불어 "시간 속의 인간에 대한 과학"으로서의 독자적 지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입장을 전제로 하면서, 역사학 내에서의 방법론 문제를 주목하고자 한다. 주로 근대 초의 역사학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오늘날의 과학적 역사학으로 변모해왔는 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역사주의의 유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