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 청소년기의 공격행동

등록일 2001.10.3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공격성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신체적·심리적 상해를 입히려는 행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의도"로서 비록 남에게 상처를 입혔다 할지라도 그것이 우연한 실수나 천재지변에 의해서 일어난 일이라면 이는 공격이라 규정하지 않는다.
언제부터인가 청소년기의 학생들의 폭력에 관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는 뉴스를 심심지 않게 보게 되었다. 이제 학교에서 일어나고 있는 학생들끼리의 학교 폭력은 워낙 공공연히 일어나고 있어 뉴스거리도 되지 않는 실정이다. 학원 폭력의 심각성을 돌아보고 청소년의 공격 동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 보고자 한다.
사람들이 공격을 하게 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는데 우리는 청소년에게 있어서의 공격 요인을 우선 크게 3가지의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첫째로 생물학적 요인이 있다. 생물학적으로는 공격적 성향을 증가시키고 충동을 조절하는 능력에 무게가 초래되는 경우 폭력 행동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한다.
본능 이론으로써 Freud의 죽음(파괴)의 본능에 따른 공격성이나 Lorenz 등이 동물 행동학에서 말하는 공격적 본능이 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공격성은 하나의 생리적·생물학적 기본 메카니즘이므로 이를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며, 개인간의

참고 자료

Walter Nischel 저 성격심리학 199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