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미술] 르네상스 매너리즘에 대하여...

등록일 2001.10.2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르네상스시대에서의 매너리즘
2. 매너리즘의 시작- 틴토레토
3. 매너리즘의 절정- 엘그레꼬
4. 매너리즘의 가치 재정립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재생'과 '부흥'이란 의미의 르네상스.
기존의 신 중심적인 세계관에서 벗어난 인간중심의 세계관을 대변해 준다고 할 수 있는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 작품들은, 서양사와 서양의 예술적 가치에 무지한 나에게도 매우 큰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을 비롯한 르네상스 시대에 활동했던 작가들의 이름은 이미 우리들을 귀에 익숙하게 들리며, 그들의 작품 또한 낯설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번에 수업을 들으면서 다소 낯설지만 특별하게 들리는 부분이 있었다. 르네상스의 전성기였던 15세기말에서 16세기초의 작가들이나 그들의 작품들은 익숙했지만, '매너리즘'이라고 하는 16세기초에 일어났던 사조의 내용은 나에게 새로운 느낌을 주었던 것이다. 흔히 매너리즘이라고 하면, 일정한 기법이나 형식 따위가 습관적으로 되풀이되어 독창성과 신선한 맛을 잃어버리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에는 현상유지 경향이나 자세를 가리켜 흔히 매너리즘에 빠졌다고도 말하는데, 르네상스 시대의 매너리즘에 대해서는 독창적인 사조로서 새로이 평가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상한 느낌이 들지 않을 수 없었다.
익숙하지 않은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으로 글을 써나간다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르네상스 시대에서 새롭게 평가되고 있는 매너리즘 작가(틴토레토, 그리고 엘 그레코)와 그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감상을 써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