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등록일 2001.10.28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소설은 내게 있어 세상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었다. 세상이 부정적으로 보이고 두려움을 가지게 만드는 역할을 하긴 했지만 한번쯤 꼭 읽고 생각해 봐야 할 문제 인 것 같다.
이 소설의 주인공들은 단지 소설 속의 주인공이 아닌 바로 나, 그리고 우리 모든 여성들을 대변하고 있다. 나는 지금 나 자신을 찾기 위해 무얼 하고 있는지 또 내가 앞으로도 내 지금의 신념으로 후회하지 않고 살 자신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하지만 다시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무척 혼란스러웠다. 그리고 화가 났다. 온통 남자에 대한 피해의식 투성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그들은 여전히 남자에게 기대려고 하고, 혼자 있어 외로운 시간에는 남자를 생각한다. 그녀들에 대한 화라기 보단 혹시 나도 그녀들의 심리와 똑같은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더욱 더 혼란 스럽게 만들었다. 작가 공지영은 소설을 통해 뭘 말하려고 했을까? 페미니스트라고 일컬어지는 그녀는 오히려 여성들의 잘못된 점과 페미니즘의 허점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은 이 소설에서 나타난 페미니즘의 허점들을 조사한 바이다.

- 혜완은 그가 차라도 한잔 마시고 가자고 말해 주기를 기대했지만 그는 시계를 들여다보며 어서 들어가라고 짧게 말했다. 섭섭했지만 왜였을까, 그가 참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p. 29)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평]남자 등장인물 입장에서 본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5페이지
    작품속에서 영선은 그런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또 결정적으로 박감독과의 결별 중에 잠시 집을 들렀을때 집안에 박감독과 여자 시나리오 작가가 함께 있는 모습에 한바탕 태풍이 몰아치고 가는 사건이 일어나는데 이 또한 영선이 조금..
  • 공지영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연구 7페이지
    I. 서언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 영문과를 졸업한 공지영은 1988년 계간 《창작과비평》 가을호에〈동트는 새벽〉을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다. 창작집으로 〈인간에 대한 예의〉, 장편으로 〈무소의 뿔처럼 ..
  •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여성학의 관점에서 읽기 4페이지
    (상략) ... 이 소설의 세 인물 혜완, 경혜, 영선의 여성 차별에 대한 반응을 잘 나타내는 부분은 혜완이 ‘절대로’(참을 수 없다.), 경혜는‘어차피’(억압에 적당히 타협.), 영선은 ‘그래도’(억압을 참아야한다.)를 ..
  • 영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감상문0k 3페이지
    현대사회는 과거에 비하여 남성과 여성의 차별이 많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실지로 가정과 직장, 사회 등에서 아직도 여성이 남성에 비하여 출세하는데 있어 많은 제약이 따르고 연봉에 있어서도 차별을 두고 잇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1페이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이 제목을 봤을 땐 이 책이 무슨 내용일까 전혀 감을 잡지 못했다. 혼자서 가라라는 것을 보니 외로운 여성들의 내용인가? 하는 생각을 했다.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다가 책을 읽었다. 책을 읽으면 읽..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