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작법] 선반, 밀링, 드릴링 머신의 종류와 특징

등록일 2001.10.2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선반의 종류와 특징
2.밀링의 종류와 특징
3.드릴링 머신의 종류와 특징

본문내용

1.보통선반(engine lathe)
보통선반은 선반의 기본이 될 뿐만 아니라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선반이다. 최근 공구재료의 연구발전에 따라 보통선반은 고속화되는 동시에 중절삭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구조로 발전하고 있다. 작업의 범위가 넓은 공작기계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표적인 기계이다. 3S선반(sliding, surfacing, screw cutting)이라고도 하며 다방면의 작업이 가능하며 편리하다.
보통선반은 그림과 같이 베드, 주축대, 왕복대, 심압대, 이송기구 등의 주요부분으로 되어 있다. 위 그림은 보통선반의 명칭과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2.탁상선반(bench lathe)
작은 부분품을 절삭할 때에 탁상에 설치하여 작업하는 소형의 선반으로 주축대에는 벨트식 또는 모터 직결식을 사용한다. 특히 정밀소형 기계 및 시계부품 등을 가공하는 일이 많다. 베드길이는 900mm 이하이다.
3.정면선반(face lathe)
비교적 외경이 크고 길이가 짧은 공작물의 단면절삭에 사용한다. 길이가 짧고 지름이 큰 공작물을 절삭하는데 사용하는 선반으로 베드의 길이가 짧고, 심압대가 없는 경우가 많다. 공작물의 지름이 크면 외주와 중심부의 절삭속도차가 크므로 공구대의 이송을 무단변속하여 항상 일정한 속도로 절삭할 수 있게 된 것도 있다. 최근에는 보통선반으로서 스윙이 큰 것을 정면선반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