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누가가 직면한 문제-과연, 종말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였을까?

등록일 2001.10.27 압축파일 (zi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서론
본 론
1. 재림(종말)의 지연 문제
2. 종말 지연에 대한 비평
결론

본문내용

서 론
현대의 신약 연구에 있어서 누가의 저술들은 "폭풍의 중심지"로 묘사되어 왔다. 누가의 저술을 그 신학적인 내용의 관점에서 연구하려는 사람들은 그 중심 주제와 기본적인 내용에 관하여 다양한 가설들을 제시해 왔다. 최근 연구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은 콘첼만(H. Conzelmann)의 것이다. 그의 사상들은 몇몇 학자들에 의해 받아들여졌고 심지어 그의 접근방식과 결론들을 비평하는 사람들까지도 누가-행전 연구에서 그의 문제제기가 그들 자신의 탐구에 매우 유익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누가가 직면하여 누가복음을 기록한 목적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은 여러 가지로 다르다. 유대기독교를 향한 바울의 변증, 희랍 로마 세계를 향한 복음전도, 로마당국을 위한 변증, 종말 지연에 대한 문제, 반 영지주의적 목적등 다양하다.
그 중에 종말 지연의 문제를 제기한 대표하는 사람은 콘첼만(H. Conzelmann)이다. 콘첼만의 논제는 사실상 초기 기독교인들이 임박한 예수의 재림을 소망하면서 살았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강한 종말론적인 열정이 초대 기독교인들을 들뜨게 만들었으나 이것은 세월이 지나가면서 실망으로 바뀌어졌고 재림(종말)은 기대한 것과는 달리 연기되고 말았으며, 교회의 사상은 이러한 새로운 상황에 대처해야만 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Beasley-Murray G.R,『예수와 하나님 나라』박문재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1.
G. E. Ladd, 『신약신학』 신성종, 이한수역, 서울: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5
Herman Ridderbos, 『하나님 나라』오광만역, 서울: 엠마오, 1987.
Johnson. L.T,「최신 신약개론」 박명곤역,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8.
K mmel W.G, 「신약 성서 신학」 박창건 역, 서울: 성광문화사, 1992.
Marshall Howard ,「누가-행전」 이한수역, 서울: 엠마오, 1993.
Marshall Howard, 「누가복음Ⅱ」 국제성서주석, 김성주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7.
Perrin Norman, 「예수님의 가르침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 이훈영, 조호연,서울:무림출판사, 1992.
기독교대백과사전 편찬위원회,「기독교대백과사전 제3권」 서울: 기독교문사, 1982.
김득중, 「복음서 신학」 서울: 컨콜디아사, 1995.
김득중,「신약성서 개론」 서울: 컨콜디아사, 1995.
김주병,「관주성경전서(개역한글판)」,서울: 대한 성서공회, 1984 (86판).
김호용,「새번역성경」서울: 대한 성서공회, 1993.
신성종, 『신약신학』 서울: 기독교 문서선교회, 1985.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