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감상문] 외딴 마을의 빈집이 되고 싶다-이해인

등록일 2001.10.2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를 고르는데 한참의 시간이 걸렸다. 중·고등학교 때 이후로는 특별히 시를 접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가까이서 접해본지가 오래되어서인지 '시'라는 자체가 멀게 느껴지고, 나와는 동떨어진 것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이 시를 읽고 처음 든 기분은 편안함과 차분함이었다. 무언가 잔잔한 느낌이 전해져 오는 것 같았다.
외딴 마을, 빈집, 쓸쓸하지만 즐거운, 까다롭지 않아 넉넉하고, 나직이 속삭이며 등 시에 쓰인 단어들이 참 단아하고 깨끗한 기분이 들어서인지 시 전체 분위기가 파스텔 톤으로 연상이 된다.
먼저 이 시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나는 외딴 마을의 빈집이고 싶은데, 누군가 이사오길 기다리며 오랫동안 향기를 묵혀둔 쓸쓸하지만 즐거운 빈집, 깔끔하고 단정해도 까다롭지 않아 넉넉하고 하늘과 별이 잘 보이는 한 채의 빈집, 어느 날 문을 열고 들어올 주인이 '음, 마음에 드는데...'하고 나직이 속삭이며 미소지어 줄 깨끗하고 아름다운 빈집이 되고 싶다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시의 제목이 '외딴 마을의 빈집이 되고싶다'인데 첫 연에서도 '외딴 마을의 빈집이 되고 싶다' 그리고, 마지막 연 또한 '빈집이 되고싶다'로 마치고 있다. 그래서 시가 전체적으로 안정감 있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 같다.
이 시에서 가장 많이 반복되는 단어인 '빈집'의 의미를 내 나름대로 생각해보면, 살아가는 데 있어 우리의 마음가짐, 준비자세가 아닌가 생각해 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 현대시를 찾아서를 읽고 3페이지
    국어 시간에 시를 배우고 가끔씩은 시집을 읽으면서 매번 느끼는 것은 시는 어렵다는 것이다. 언젠가부터 시에 대한 생각은 ‘어렵다’로 고정되어 버린 것일까? 시는 원래 어려운 것일까?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많은 의문이 생긴다...
  • 현대 시 100편 선정 후 감상평 쓰기 80페이지
    서울로 간다는 소 이광수 깎아 세운 듯한 삼방 고개로 누런 소들이 몰리어 오른다. 구브러진 두 뿔을 들먹이고 가는 꼬리를 두르면서 간다. 움머 움머 하고 연해 가는 꼬리를 뒤로 돌릴 때에 발을 헷짚어 무릎..
  • 현대시에 담긴 불교의식 탐구 - 한용운, 서정주, 조지훈 작품 내용 분석, 특징, 등등 분.. 15페이지
    세 시인의 시에 담긴 불교의식의 의의 한용운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수련의 경지로 형상화 (합일의 시학) 서정주 유한한 삶의 구속성을 벗어나 자아의 정체성을 찾는 초월의 원리로 작용(윤회의 시학) 조지훈 자신..
  • 현대시 김용택- 작품 분석 - 연구 - 등등 8페이지
    <서론> 1-1> 시인소개 1948년 전북 임실 출생 1982년 창작과 비평사의 21인 신작 시집 『꺼지지 않는 횃불로』에「섬진강1」들을 발표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함 1985년 첫시집 『섬진..
  • 지금 알고 있는 것을 그 때도 알았더라면 감상문 3페이지
    킴버리 커버거가 지은 이 시는 지금 알고 있는 지혜로운 사실들을 과거에도 알았더라면, 지금의 내 삶은 크게 변할 수 있었을 거라고 시인은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야 알 수 있는 것은, 지금이기 때문에 알 수 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시감상문] 외딴 마을의 빈집이 되고 싶다-이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