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경영분석-남해화학

등록일 2001.10.2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안정성 분석
2.수익성 분석
3.투자 수익률 분석
4.활동성 분석
5.성장성 분석
6.생산성 분석

본문내용

남해화학 경영분석
◎ 재무제표를 이용한 관계비율 분석
1. 안정성 분석
1) 자기자본비율
남해화학의 경우 자기자본비율이 50%를 상회하고 있어 재무구조가 건전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96년에 비해 10%가량 낮아졌다. 그 원인은 새로운 신규 설비투자가 증가했는데 그 자금을 타인자본으로 조달했기 때문이다. 업계평균에 비해서는 상당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새로운 설비투자를 할 때 자기자본으로 조달할 수 있는 유상증자를 통해서 자금을 조달하거나 수익성을 재고해서 순이익을 많이 남김으로써 장기적 재원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2) 유동비율
남해화학의 유동비율은 96년에 비해 상당히 낮아졌다. 적정상태인 200%보다도 낮아졌다. 업계평균보다는 상당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는 단기 지급능력에 위험이 있을 만큼은 아니다. 남해화학의 당좌비율은 업계평균에 비해서 상당히 높다. 96년에 비해 97년에는 많이 낮아졌다. 현금은 많이 줄어들었으며 단기차입금이 많이 증가하여 당좌비율이 적정수준인 100%를 밑돌게 되었다. 97년간 유동부채가 588억 증가했으나 유동자산은 254억밖에 증가하지 않았다. 현재 진행중인 설비투자에 단기차입금으로 조달함으로써 유동성이 약화되었다. 회사의 사업다각화를 위해 설비투자를 증가시키더라도 유동부채에 의존하면 장기적으로 유동성이 악화될 우려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