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고부관계 고찰

등록일 2001.10.2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3. 한계점

Ⅱ.본론
A. 전통 사회에서의 고부 관계
1) 서민층의 고부 관계
2) 양반층의 고부관계
B. 현대 사회에서의 고부 관계
1) 현대 사회에서의 고부 관계의 일반적인 양상
C. 고부 관계의 변화 요인

Ⅲ. 결론

본문내용

1.문제의 제기 및 필요성
본 논문은 사회의 변동에 따른 한국 가족의 변화를 가족내의 인간관계 특히 고부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전통적인 한국사회에서는 부계 혈통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이 경제 생산뿐 아니라 정치적,사회적,도덕적 생활의 중심이었고 '孝'의 규범에 의해서 철저히 지배되고 있었다.그러나 산업화,도시화를 거치면서 생산 활동이 가족에서 분리되자 젊은 세대들은 도시 중심의 직업에 전념하게 되고 부모로부터는 독립하였다.
이로 인해 종래의 봉양을 받던 노부모의 가부장적인 권위는 약화되고 더욱이 '孝'의 가치가 점차 평등을 지향하는 가치관으로 대체되자 자녀가 부모를 정성껏 섬기던 전통적인 관계의 양상은 점차 붕괴되고 오히려 노부모가 아들의 집에 들어가 살거나 따로 살게 되는 새로운 노부모-자녀관계가 형성되었다. 노부모와 자녀관계라고 해도 아들은 늘 직장에 나가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관계라고 확대해 볼 수 있게 되었다.이처럼 고부관계의 변화는,가족관계의 변화 뿐 아니라 한국 가족의 성격 변화 그리고 사회 구조및 가치관의 변화까지도 함축하고 있어서 사회 변동에 따른 한국 가족의 변화를 고부관계를 통해 살펴본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