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론] 신화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1.10.2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목차

(신화의 정의와 영향)

본문내용

신화는 보는 각도에 따라서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신화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요약·정리하면, 신화는 다음의 세 가지 각도로 규정할 수 있다.
①신(神)에 관한 이야기.
②자연현상(自然現象)이나 사회현상(社會現象)의 기원(起源)과 질서(秩序)를 설명하는 이야기.
③신성시(神聖視)되는 이야기.
위의 셋은 모두 근거가 있는 규정이나, 어느 것이 신화의 보편적 성격을 무리 없이 나타내며, 타당성을 갖는가 하는 데는 문제가 있다. 결국 정리해 보면 신화란 베일 속에 깊숙이 감추어져 있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양식, 즉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심리적인 상황을 상징적인 이야기로 꾸며 압축해 놓은 것이다. 신화가 '이야기로 꾸며 놓은 것' 이라는 점에서 인간의 모든 것이 투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신화는 이야기로 꾸며져 있다는 점에서 인간의 정신이 반영되어 있고, 신들의 입장과 영웅들의 삶과의 관계를 통해서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할 바인 자연의 법칙성, 적법성이 암시되어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신화는 종교와 철학의 본체이며 제일 초기 형태의 문학 즉 구전 문학의 본체가 될 것이다. 위의 내용들을 정리하여 말하면 지극히 일반적인 신화에 대해 다음 몇 가지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메소포타미아 신화(헨리에타 맥컬, 임웅 역)-범우사
문자의 역사(조르주 장, 이종인 역)- 시공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