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김옥균의 정치사상

등록일 2001.10.2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A. 개화파의 정치개혁 사상
B. 개화파의 적극적 활동
C. 김옥균의 정치사상

III. 결론

본문내용

김옥균의 충청남도 공주에서 김병태의 장남으로 출생하였다. 그이 얼굴이 백옥같이 맑고 아름다워 그의 부친은 이름을 옥균이라 지었다고 한다. 김옥균의 가문은 초대에 높은 벼슬을 지낸 선조들이 있었으나 그 후 실세하여 그의 부친 김병태는 벼슬길에 나서지 못하였다. 김옥균의 모친 송씨 부인은 대단히 선량하고 인정 많은 아름다운 품성의 소유자였다. 김옥균은 벌써 두 살이 잡히면서 말하기 시작하였으며 3-4세 때에는 부모의 말 동무가 되어 양친의 극진한 사랑 속에서 자라났다. 김옥균의 나이 3세가 되던 때 그의 부친은 생활곤란으로 인하여 집을 천안으로 옮긴 후 서당 훈장을 하였다. 김옥균은 유년시절을 한적한 농촌에서 자랐으나 어려서부터 동무를 몹시 즐기는 성질이 있어서 그 집 뜨락에는 항상 어린 또래들이 진을 치고 있었다.
김옥균의 나이 6세 되던 해 그의 부친이 달을 가리키면서 들을 지어 보라고 하니 그는 "워수소조천하" 즉, "달은 비록 작으나 온 천하를 비친다." 고 시를 지어 온 동네 어른들을 경탄시켰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 해 가을에 옥균은 종숙인 김병기의 양자가 되어 서울로 올라갔다. 김옥균은 6-11세 까지 양부의 집에서 글공부를 하였으며 남달리 뛰어난 총명으로 하여 그의 지력은 날에 날마다 샘물처럼 용솟아나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