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학] 미국의 문학과 사회

등록일 2001.10.2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글쎄요...여기 들어와서 '미국의 꿈'이라는 천승걸님의 작품을 읽고 쓴글이 하나두 없더군요. 그래서 첨 올려봅니다.
미국문학을 전공하시는 분들께는 큰 도움은 드리지못하더라도 가이드라인이나마 잡아드리구 싶어서 글을 올립니다.
자료가 더 필요하신분은 4149880@naver.com으루 보내주십시오.
미국학이나 미국문학에 관련된 자료들이 있으면 더 갖다가 놓겠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전에.

Ⅱ. '미국의 꿈'

Ⅲ. 문학에서 표현되는 '미국의 꿈'
1. 시스터 캐리(Sister Carrie)
2.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

Ⅳ. 맺는말.

본문내용

미국의 문학에서 '미국의 꿈'은 미국의 역사와 함께 존재해 왔다. 17세기 청교도들이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신대륙에 대한 새로운 희망을 안고 이주를 시작했을 때부터 18·19세기의 급격한 산업화와 함께 문학은 다른 정치·경제·사회·종교·학문 등과 같은 분야와 발전하였다. 문학이 정의하는 '미국의 꿈'은 미국이라는 나라를 처음부터 누구나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는 기회의 땅이자 자유와 평등이 실현되는 신천지로 생각하게끔 하였다. 또한 '미국의 꿈'을 "긍정적 측면에서의 미국문화의 거의 모든 속성을 포괄하는 미국적 이상의 순화"로 정의하였다. 이는 넓게는 미국적 평등, 미국적 민주주의 실현에 관한 꿈, 새로운 신천지에 대한 희망을 뜻하며 좁게는 근면, 노력, 성실, 정직, 검소, 돈독한 신앙 등에 의하여 신분의 귀천이나 빈부에 관계없이 미국사회에서 누구나 이룰 수 있는 사회적 성공에 대한 꿈을 의미한다. 그러한 가능성에 대한 희망과 신념이 초기 미국인들의 꿈의 근저를 이루었고 밝은 미래에 대한 기대와 굳은 신념을 가졌던것에 기인한다. 그러나 19세기 중엽에 이르러 산업화가 시작되고 양극화 된 남과 북의 대립으로 '자유의 땅'의 이미지가 점차 쇠퇴해 가기 시작했고, 제퍼슨(Jefferson)적인 중농주의와 해밀턴(Hamilton)적인 도시적 산업주의의 괴리감이 심각해지자 산업주의의 급격한 발전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여러 가지 분야의 문제들은 약속된 밝은 미래에 대한 순박하고 천진스런 '미국의 꿈'을 그 뿌리부터 서서히 흔들어갔고 미국민들에게 이러한 가치체계에 대하여 심각한 회의를 느끼게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