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성, 여성성, 여성주체, 성주체] 구성물로서의 성

등록일 2001.10.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역사적 관점에서의 여성의 위치
2. 종교에서 보는 여성의 위치
3. 문화적 영역으로서의 성
4. 국내 법적 구성물로서의 성
5. 남성중심의 여성의 상품화
6. 낡은 관념에 도전하는 여성의 성주체

본문내용

1. 역사적 관점에서의 여성의 사회적 위치
이러한 역사적 관점을 파악 할 때는 칼 맑스-프리드리히 엥겔스의 '독일이데올로기'라는 책에 표현되어 있는 역사의 단계를 적용한다면 보다 쉽게 구성물로서의 성이라는 주제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인류의 역사의 단계의 최초형태는 원시 공산제도 이다. 현대의 가족 공산제도와는 틀리게 이 원시 공산제는 인류의 사회체제를 지배하며 구성하는 체계였다. 생산력과 생산양식의 약화로 인한 계급이 생기기 이전의 형태로 중요한 점은 모계사회였다는 것이다. 모계사회에서의 중심은 여성이었으며, 여성은 그 사회에서의 노동력을 생산하는 원천이었으며 이 노동력의 생산은 생산체제를 유지할 수 있는 수단이었을 것이다. 때문에 이 시대는 여성상위시대였다. 이후 생산력과 생산양식의 발달로 노예제로 진입한 사회는 인간을 계급별로 분열시키기 시작했다. 자연상태에 있는 인간들에게는 이제 서로의 잉여를 빼앗음으로서 다른 이를 지배하는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으로 나뉘었으며, 여성의 신분은 상대 문명(또는 부족 및 종족)을 지배하기 위한 정복의 허울아래 하나의 사회적 잉여품으로 전락하게 된다. 이때부터 남성은 생물학적인 강함으로 대변되며 여성은 그 종속물로 표현되며 사회적 억압을 받게 된다. 사실 여성이란 신분은 1900년대 초반 미국의 여성참정권운동 이전에는 - 물론 1840년대의 차티즘 운동을 제외한다면 - 어떠한 시민사회의 입지점도 갖지 못했다. 불과 여성들이 자신의 성정체성을 이야기 한 시간은 1세기도 안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