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고당 조만식

등록일 2001.10.2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생애와 활동
2.교육자로서의 고당
3.고당의 교육적 유산

본문내용

1. 생애와 활동
고당 조만식은 1883년 2월 1일 평양 성안의 창녕 조씨 가문에서 출생했다. 그가 태어난 강서군 일대는 전국에서도 신교육과 기독교가 일찍부터 보급된 고장이었다. 우리나라에서의 민족독립운동과 기독교와는 깊은 관계가 있었다. 3·1운동의 민족봉화가 타올랐을 때도 유명한 '모락장 폭동'이 폭발한 곳도 이 지방의 기독교인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고당이 출생했을 때는 가세가 비교적 유복한 편이었으며, 그 후에도 근면과 검소로 일관했기에 생활에 궁핍함은 별로 없었다. 그는 외아들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부모의 각별한 가정교육을 받았다. 그의 강직한 성정과 단아한 인품은 부친을 닮았다고 한다. 그는 7세 때에 한문공부를 시작해서 15세 때까지 계속했다. 그는 수학기간 동안 사서삼경의 기초 과정을 마치고 예수교에 입교한다. 고당은 소년시절 날쌔고 용맹스러운 운동가의 소질을 발휘, 후일에 체육진흥에 공헌한다. 숭실학교 시절에는 높이뛰기 선수였으며 날파람의 명수였다. 14세때 어른이 되었다. 당시 풍습대로 부모가 시키는 대로 조혼의 장가를 들었다. 14세때 박씨와 결혼하고 15세에 한문공부를 그만두고 그 다음해에 상인이 되어 독립 직장을 갖게 된다. 고당의 부친은 고향에 있을 때 훈장이기도 했으나, 이제에도 밝은 편이었다. 그는 소지주의 선비로서 장사까지 하는 이재가였다. 그는 큰 사업가는 아니었으나 일정한 재산을 고당에게 물려주었다. 그 덕으로 고당은 일생 동안 의식의 걱정은 하지 않고 지낼 수 있었으며, 조국 광복에 박차를 가하는 공직 생활을 당당히 할 수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