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을 위한 변명

등록일 2001.10.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사르트르의 "지식인을 위한 변명"을 읽고 쓴글입니다.

목차

『 지식인을 위한 변명 』

본문내용

사르트르는 20세기의 사상을 이끈 철학과 문학의 거장으로 1980년 4월 죽는 날까지 그 누구보다도 큰 영향력과 명성을 누렸다. 그것은 거의 맹목성에 가까운 그의 철저한 참여 정신에 기인하는데 그의 강연을 묶어서 출간된 <지식인을 위한 변명> 또한 지식인의 현실참여를 강조한 책이다. 이 책은 지식인이 처해 있는 특수한 상황과 모순을 분석하고, 모순의 극복을 통해, 지식인의 참다운 기능은 무엇이 될 수 있는가를 밝혀 주고 있다.
사르트르는 이 책에서 사람들을 3단층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상층에는 지배자 하층에는 피지배자 중간에 지식인들이 어정쩡하게 위치한다고 보았다. 이런 도식은 마르크스의 계급 분류와 같으며 한마디로 프티 브르주아와 상통하는 것이다. 즉 돈이 많지도, 아주 없지도 않은 중간 위치, 자기가 가지지 못한 것을 얻기 위해 못 가진 자와 이해를 같이 하고, 자기가 가진 약간을 보존하기 위해 가진 자와 이해를 같이 하는 프티 부르주아인 것이다.
선진 사회에서 프티부르주아는 그의 신분적 필연성에 의해, 한편으로는 사회주의자이며 또 한편으로는 배금주의자이다. 그는 상층 부르주아지의 호화스러운 생활에 현혹되는가 하면 동시에 민중의 고통과도 아픔을 같이한다. 그는 부르주아인 동시에 민중인 것이다. 이처럼 프티 부르주아는 모순된 두 세계 사이에 이해가 상충하는 갈등을 느끼며, 사생아와 같이 그 어느 편에서도 거부당하는 속성을 갖고 있다. 사르트르는 이처럼 양극의 계급에 각기 한 발씩을 딛고 있는 중간 계급의 이중성을 지식인의 속성으로 보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