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자행동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1.10.23 | 최종수정일 2015.12.2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소비자 행동과 소비자 개념
1. 제 1단계: 문제의 인식
2. 제 2단계: 탐색
3. 제 3단계: 대안의 평가
4. 제 4단계: 선택
5. 제 5단계: 결과

본문내용

소비자 행동분야처럼 다양하고 복잡하고, 또 사회적으로 중요한 인간행동의 영역은 거의 없을 것이다. 사실, 소비자 행동을 연구하는 것은 인간생활의 거의 모든 면을 탐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우리의 소비생활은 다양한 행동양태를 보여주고, 경우에 따라서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기 때문이다.
Krober-Riel은 소비자 행동을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1. 협의의 정의: 재화를 구매하고 소비하는 개인의 행동
2. 광의의 정의: 물질적 및 비물질적 재화에 개인이 최종소비자로서 임하는 행동, 여기에는 종교인, 선거권자 및 환자로서 개인이 하는 행동도 포함 된다.

소비자 개념은 Kotler의 “마케팅 개념”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그는 마케팅이란 “교환과정을 용이하게 하고 또 촉진시키는 목적을 가진 인간의 활동”이라 정의하고, 박물관이 하는 마케팅을 예로 들고 있다. 박물관의 마케팅은 “그곳을 방문하는 고나람객이 소장된 전시물에 관심을 갖게 하고, 관람을 통해 만족을 얻게 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이 경우 박물관 관람자는 비물질적인 봉사의 최종 소비자로 간주되는 것이다. 마케팅 분야의 많은 연구들은 소비자가 하는 의사결정과정을 규명하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이 연구들은 꽤 구체적인 모델과 이론들을 제시하고 있다. 경제학의 효용이론에서 빠져나온 구매행동분야는 처음에 미국 심리학의 전통적인 견해였던 자극-반응 관계에 그 관심을 돌렸다. 즉, 구매행동이란 단순히 자극과 반응, 보상과 처벌, 단서 및 욕구에 의해 설명되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 후에 개인의 동기, 가치, 태도와 같은 복잡한 개념들도 소비자 행동설명에 도입되었다. 1940년 대에 와서는 마케팅 연구에 소비자의 의식적 및 무의식적 동기의 중요성도 소개되었다. 여기에 기여한 학자들은 정신분석학적으로 지향된 동기 연구자인 E.Ditcher등이 있다. 프로이드 학파의 마케팅이론가들과 또 신프로이드학파의 마케팅 이론가들은 개인이 배우자를 선택함에 있어서도 무의식에 깊이 자리잡은 잠재력이 결정적으로 작용하고, 특정한 자동차 선택, 자살행동을 하는 것 등등도 무의식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1950년 후반에 와서 소비자 행동연구분야에서 행동예언을 위한 수학적 모델들이 나타났다. 또 심리학으로부터 나온 추정학습 모델이 소지바 행동분야에 적용되어졌다. 뒤따라 인지 모델,flow chart모델,그리고 컴퓨터 의사접근법 등등이 소비자 행동설명에 옹용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