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의미

등록일 2001.10.22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역사'라는 낱말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나 여러 분야의 학문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그 낱말의 개념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사용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역사'라는 낱말은 쉽게 사용되고 있으면서도 그 개념을 정의하기에는 그 의미가 깊고 학술적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서양의 고전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역사학이라는 학문 분야에 몰두하고 있는 이론가들조차도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물음 앞에서 숙연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먼저 역사라는 낱말이 사용되기 시작한 당시의 상황들을 서양과 동양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이 말을 서양에서 처음 사용한 사가는 고전 고대 희랍의 헤로도투스와 투키디데스이다. 이들 두 사가는 사서 '페르시아 전쟁사'와 '펠로폰네소스'의 표제로 각각 희랍어의 '히스토리아'라는 말을 사용했다. 이를 볼 때 헤로도투스와 투키디데스가 자신들의 전쟁사에 탐구에서 얻어진 지식을 의미하는 희랍어의 히스토리아라는 낱말을 그 표제로 정했다는 것은 자신들이 탐구한 내용 내지 탐구한 지식 또는 탐구한 결과를 자신있게 세상에 알려주려는 의도를 분명하게 밝히려고 했다. 이같은 점에 비추어 볼 때 현대의 서구어인 History Histoire Storia Historia 등과 같은 낱말들이 다 함께 히스토리아를 어원으로 하고 있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참고 자료

역사의 의미에 대해 쓴 레포트 두 편입니다.
적절히 짜집기 해서 쓰세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