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여성운동

등록일 2001.10.2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여권론의 등장과 여성 운동의 태동
2.일제 하 여성 운동의 발전(1910~1930년)
3.일제 파쇼 체제하의 여성 운동(1931~1945년)
4. 해방 직후의 여성 운동의 진출과 좌절
5.분단 이후 여성 운동의 모색
6.1980년대 여성 운동의 질적 전환
7. 한국 여성 운동사의 전망

본문내용

1.여권론의 등장과 여성 운동의 태동
1)여권론의 등장
조선 후기 봉건 사회가 해체되어 가면서 지배 체제의 변동, 지배 이데올로기인 유교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면서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에도 점차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 시기에 확산된 천주교나 창시된 동학 등 각종 종교에서 보이는 여성관이나 여성들의 활동은 이러한 변화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봉건적인 여성관의 변화는 김기수, 박영효, 유길준 등 외국 문물을 접한 개화파 인사들인 지배층 내부에서도 일어났다. 박영효는 1888년 개화 상소문에서 만민 평등을 전제로 신분제와 남녀 차별 제도의 철폐를 주장하고 그에 따라 과부 개가 허가 및 축첩제 폐지, 교육의 기회 보장 등을 제시하였다. 1894년 갑오개혁에서도 농민군과 개화파의 요구가 수용되어 과부 재가는 귀천을 막론하고 그 자유에 맡긴다고 하는 등 여성 억압에 대한 개선책이 제시되고 있었다.
2)19세기말의 초기 여권 운동
이러한 사회 변화와 더불어 구체적으로는 독립 협회의 여자 교육론, 기독교 선교사들에 의한 여학교 설립 등에 자극 받아 여성 스스로가 자신의 요구를 조직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한국 근대 최초의 여성 운동 단체였던 찬양회가 결성된 것도 이 때였다. 그러나 찬양회 회원에는 대부분은 신분상으로나 경제적으로 유족한 양반층이 중심이었고 따라서 민중 여성의 요구에 대한 관심은 보이지 않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