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소크라테스vs소피스트

등록일 2001.10.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의 대결구도에 또다른 색다른 견해를 읽으실수 있습니다 A+레포트입니다. 확실합니다.

목차

1.소크라테스 크리톤 대화편 요약
2.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 철학비교
3.진리인식론에 대한 나의 의견

본문내용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들과 같이 자연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가 정확하지 않으며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거부했으나, 소피스트들과 달리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은 출세를 위한 기술이 아니라 참된 지식을 통찰하고 인간다운 품성을 실천하는 영혼의 완성이라고 보았다. 그에게서 문제는 사는 것이 아니라 훌륭하게 사는 것이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자신의 영혼을 훌륭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 곧 삶의 진정한 목적이요 행복이다. 결국 참된 지식과 그것을 실천하는 덕 그리고 이성을 활용하여 얻는 행복은 하나이다. 소크라테스는 각자에게 주어진 정신인 영혼을 완성하려고 열망하는 새로운 도덕을 제시했는데, 참된 자아란 육체며 영혼은 육체의 그림자일 뿐이라 믿었던 당시 사람들에게는 전혀 생소한 주장이었다. 그리하여 그의 철학은 도덕 질서와 국가 체제의 파괴로 간주되어 핍박을 받게되고 법정에서 유죄판결과 사형에 처해지게 된다. 너 자신을 알라는 무지를 자각하여 진리를 깨닫고 반성을 통해 삶을 새롭게 형성해 가는 윤리의 출발점을 제시한 것이다. 덕은 지식이다 와 아무도 고의적으로 그릇된 일을 하지 않는다는 그의 원리는 인간이 약을 행하는 것은 무지 이외에 알면서도 행하는 도덕적 취약성을 간과했다는 지적을 받는다. 그러나 소크라테스에게서 지식은 단편적인 것이 아니라 통찰을 통한 의지의 확신을 수반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