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회계] 간이과세 제도는 폐지해야 하는가?

등록일 2001.10.2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잘 받아보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재정경제부는 현행 부가가치세 간이과세제도의 폐지는 장기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최근 탈세 가능성 및 근로소득자와의 형평성 문제를 들어 간이과세제 폐지를 권고한 바 있다.
재경부 관계자는 7일 "간이과세자의 대부분이 영세사업자인만큼 이를 일시에 폐지하기는 곤란한 상황"이라며 "지난해 7월부터 시행된 부가가치세 과세제도 개선의 효과를 봐가며 장기적으로 간이과제제도의 폐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일본과 프랑스 등 외국의 경우에도 현재 간이과세제도를 운용하고 있다"며"간이과제제도를 폐지해 일반과세자로 일원화하는 문제는 정치적인 공감대가 형성되고 이 제도를 폐지할 수 있을 정도로 의식수준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재경부는 일단 신용카드 사용의 활성화 등 과표양성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간이과세 대상자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간이과세자의 과세표준이 지난해 전년 대비 39.8% 증가했고 특히 음식점업을 영위하는 간이과세자의 과표는 43%나 늘어난 점을 감안하면 신용카드 사용이 활성화될경우 2∼3년내 상당수의 간이과세자가 일반과세자로 전환될 것으로 재경부는 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