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 커패시터, 인덕터

등록일 2001.10.1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각각을 설명하고 종류와함께 사진을 올려서 그냥 글만 쓰는것보다 좋습니다. 참고로 조교님께 드리니까 제껄 예로들며 다른사람들한테 이렇게 하라고 하셨어요.

목차

1.저항
-내용
-분류
-종류
-저항값읽기요령

2.커페시터

3.인덕터

본문내용

저항은 전류의 흐름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진 전자 부품이다.
회로에서 사용하는 기호는( )으로 표현되고 저항 값의 단위는 옴(Ω)이 사용된다..
단위가 1000씩 바뀔 때 마다 1000Ω은 1KΩ(킬로오옴), 1000 KΩ은 1MΩ(메가 오옴)이라고 부른다.
전기전도율의 역수(逆數)로 간단히 저항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실용단위는 옴, 기호는 Ω이다. V (볼트)의 전위차를 가진 도선의 두 점 사이에 I (암페어)의 전류가 흐를 때, 두 점 사이의 전기저항을 R 라 하면 V /I =R (Ω)인 관계가 옴의 법칙에 따라 성립된다. 그 값은 일반적으로 도선으로 사용된 물질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도선의 길이에 비례하고 단면적에 반비례하는 것이 실험으로 확인되었다. 즉, 도선상의 두 점 사이의 길이를 l (cm), 단면적을 s(cm2) 라 하면, 두 점 사이의 저항은 R =ρ l /s (Ω)이 된다. 이 경우의 비례상수 ρ는 한 변이1 cm인 정육면체가 가지고 있는 전기저항에 상당하고, 물질에 고유한 수치를 표시한 것으로, 이것을 그 물질의 저항률 또는 고유저항이라 한다.
도체의 저항은 재료, 길이, 단면적, 온도에 의존한다.
재료: 어떤 물질은 다른 물질보다 더 많은 저항을 제공한다. 이것은 재료 안에 존재하는 자유전나수에 의존한다.
길이: 전선이나 도체의 길이가 길수록 저항이 더 커진다. 저항은 전선길이에 비례한다.
단면적: 저항은 도체의 단면적의 크기에 반비례해서 변한다. 즉, 전선이 굵을수록 단위길이 당 저항이 더 작아진다.
온도: 대부분의 물질의 경우, 온도가 올라갈수록 저항도 증가한다. 그러나 서미스터 (thermistor)는 예외이다. 서미스터는 온도에 따라 저항이 변하게 된다. 이들은 온도가 증가하면 저항이 감소한다. 서미스터는 어떤 온도를 측정하는 미터기 형태로 이용된다.

참고 자료

주로 인터넷 사이트.
도서관 책.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