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

등록일 2001.10.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중독의 정의
2. 인터넷 중독증이란?
3. 인터넷 중독자들의 특성
4. 사람들은 왜 인터넷 중독자가 되는가?
5. 인터넷 중독에 따른 부작용
6. 인터넷 중독증의 진단기준 및 중독의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진단
7. 정리 및 결론

본문내용

2. 인터넷 중독증이란?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인터넷에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5천만 이상으로 생각되어지는 네티즌들이 활동하고 있다고 하며 그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라고 한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몇몇 국가에서는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정보화를 주도하고 있고 각 언론사들도 매우 적극적으로 이에 동참하고 있다. 또한 '월드와이드웹'이 인터넷의 표준을 주도하고있는 이 시접에서 웹은 이미 '인터넷'과 동의어가 되어가고 있다.
모든 신종문화가 일으키는 문화충격이 그렇듯이 인터넷은 새로운 정신건강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소위 '컴맹' , '컴퓨터 공포증' , '넷맹'에 이어서 최근에는 인터넷 중독증을 의미하는 'Webaholism' 혹은 'Internet Addiction Disorder' 과 같은 현상이 정신의학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총체적으로는 '인터넷 증후군(Internet Syndrome)'이라 부른다.
최근 컴퓨터 오락에 중독된 10대가 발작증세를 일으키며 숨진 사건이 있었다. 이 학생은 매일 5시간 가량 컴퓨터 오락에 몰입해 왔다고 한다. 이탈리아에서는 연일 인터넷에 매달리던 한 남자가 정신착란을 일으키며 입원한 사례가 있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터넷이 보편화 되면서 수많은 네티즌들이 인터넷에 중독되어가고 있는데, 하루 5~6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에 빠지다 보면 정신착란과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