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일반] 성 역할의 변화와 새로운 가족 형태

등록일 2001.10.17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중국의 모소족
2. 이스라엘의 키부츠
3. 가족조직
4. 공동체 가족
5. 가족문제
6. 결론

본문내용

가족은 동일한 가족원 의식을 가진 가장 전형적인 공동체이다. 가족은 그 어느 공동체보다도 상호작용이 지속적이고 전인격적이다. 가족원간에는 공동운명체 의식도 강하고 정서적인 유대도 돈독하다. 가족원들은 기본적인 욕구 충족에 필요한 생산과 소비를 공동으로 하고 재화를 공유한다는 점도 특이하다. 그러나, 가족원들의 생활 방식과 관계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다.
모소족이나 키부츠, 그리고 스웨덴의 집합주택에서의 생활상을 살펴보면,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는 상상하기조차 힘든 가족의 모습이 구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모소족과 같은 극단적인 가족의 모습이 우리 사회에 드러나기는 극히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키부츠나 스웨덴의 경우와 같은 이론적으론 얼마든지 실현 가능한 생활 방식 역시 한국 사회가 소화해 내기엔 너무나 버거운 문제임에 틀림없다. 경제적인 문제나 교육이나 육아 문제 때문이 아니다. 밑바닥 수준에 머물고 있는 우리 나라 여성의 지위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최근에 일부 성역할이 바뀐 가정에 대한 소개가 화제가 되곤 했었는데, 그러한 경우가 일반적이 되지 못하고 '화제'가 되는 사회 구조 속에서 완전한 남녀 평등을 운운한다는 자체가 공허하게 느껴진다. 여자와 남자의 역할에 대한 진정한 평등이 실현되었을 때 여러 외국의 경우에서와 같은 공동체 가족과 같은 형태가 한국 사회에 그 모습을 드러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