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에 대하여

등록일 2001.10.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안락사의 정의
3.안락사의 등장배경
4.존엄적 安樂死의 문제점
5.결론

본문내용

인체의 완전한 사망인 세포의 죽음(cellular death)에서 보면 이와 가장 가까운 시간적 간격을 두고 있는 것이 심폐기능의 정지다. 그래서 심폐기능 설에 의해 내려진 죽음을 개체의 죽음(Somatic Death)이라고 한다. 인간의 완전한 죽음인 세포성 죽음을 앞당겨 선고한다는 점에서 심폐기능설이나 뇌사설이 시간의 장.단 차이가 있을 뿐 같다고 할 수 있다.
심폐기능설이 생물학적으로는 불완전하다 할지라도 사회학적으로 합리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그러나 의학기술의 발달로 심폐기능을 인위적으로 연장할 수 있게 되었으며,어차피 사망할 사람이라면 그 사망의 시기를 미리 예측하여 제3자에게 장기를 제공함으로써 인명을 구제하자는 등의 목적으로 뇌사설을 주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뇌사의 판정을 하는 데에는 많은 문제가 남아있다. 즉,이론적으로는 대뇌가 파괴되어도 심장과 폐의 기능은 계속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호흡중추는 腦幹에 있으며 심박동의 중추는 일차적으로 심장자체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뇌간의 기능소실을 나타내는 임상적 증상은 뇌기능장애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징표가 되었고 腦幹死(Brain Stem Death)라는 용어가 나오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