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대학

등록일 2001.10.17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서론
*대학이란 무엇인가?

▣본론
1.영국 수상들의 모교 『옥스퍼드 대학』
2.파리 제4대학 『소르본느』
3.두 대학의 공통점과 차이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학이란 무엇인가?
대학의 사명은 학문의 자유 연구와 준수(俊秀)한 인격 육성에 있다고 하겠거니와, 역사상 각 시대의 대학들은 각 시대의 서로 다른 사회적인 여건의 영향을 받아서 다소간 서로 다른 특징을 보였던 것이다.
대학을 아카데미라고 표현할 때, 아카데미로서의 대학은 서양 고대의 최고학부였던 플라톤 학원(學園)에서 유래한 것이다. 아카데미라는 말은 희랍어 아카데미아(akademia)에 연유한 것이고, 이 말은 아테네 서북 교외에 있었던「영웅신(神) 아카데모스의 숲」을 지칭했던 것이다. 그 아카데미의 근본 목적은 지식을 팔고 궤변에 능한 소피스트 형(型)의 인간을 배격하고, 부패한 정치를 혁신하려는 소크라테스다운 철인형(哲人型)을 육성해 내는 데에 있었다.
서양 중세의 대학 혹은 대학교는 이탈리아에서 제일 먼저 발생했으나, 이것과 거의 때를 같이해서 프랑스에는 파리대학교가 등장하였다. 이 파리대학교는 신학과가 가장 유명하였고, 볼로냐 대학교가「완벽한 학생자치조직체」였던 것과 대조적으로, 교수측의 완벽한 자치적 조직체였던 것이 특색이었다.
이상의 두 대학교 다음에, 영국의 옥스퍼드와 캠브리지에, 또 독일의 각처에 여러 대학이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여기서는 영국을 대표하는 신사교육의 근원지인 옥스퍼드와 파리 제4대학인 소르본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