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등을 보고난 후

등록일 2001.10.1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장예모 감독은 홍등을 통해 권력을 상징하고, 첩들의 방에 걸린 홍등이 바로 최고 권력자인 진대감의 권력을 상징하고 있다. 당시로서는 드물게 대학 교육을 받은 여자일지라도 어쩔 수 없이 처첩제도의 그물에 걸려 숨통이 막히는 과정을 볼 수 있게 된다.
10대 소녀인 송련은 아버지가 사업에 실패하자 다니던 대학을 그만두고 진 가문의 50대 늙은 가장에게 네 번째 부인으로 들어가게 된다. 부유한 저택, 조그마한 정자들에 둘러 싸인 정원 안은 송련에게 경제적 의탁장소였다. 송련이 저택에 오기 전 결혼행렬과 반대 방향으로 가는 장면에서 이 영화는 시작된다. 결혼식 행렬의 길과 엇갈린 길은 앞으로의 비정상적인 송련의 생활을 의미라도 하듯, 비켜나간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송련은 집사에 이끌려 다른 세 부인들에게 인사를 하게 되고 그들과의 첫 대면에서 부인들 사이의 경계심을 느끼게 된다. 첫째부인은 진가문의 아들을 낳아주었지만 마음붙일 곳을 잃고 삶에 지쳐 있는 듯하였다. 송련이 그녀를 보고 나이가 매우 많은 노인으로 본 것도 아마도 모든 것을 포기한 그녀의 삶의 그늘을 보았던 것일 것이다. 두 번째 부인은 겉과 속이 다른 사람으로 묘사하고 있다.
처음엔 송련에게 매우 친절하게 대해주고 자기에게 의지하라는 식으로 얘기를 하더니 결국엔 다른 부인들에게 제일 많은 질투를 하고 고자질과 험담을 일삼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