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를 읽고

등록일 2001.10.1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됬으면 조케떠여~~^^

목차

1. 한국인으로 사는 열가지 괴로움
2.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3. 일본이여 들어오라! 중국이여 기다려라!
4. 공부는 끝났다
5. 한국인을 넘어서
라는 5가지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본문내용

그럼 이책을 읽고 느낀점을 3가지 정도로 간단히 이야기 해보겠다.
첫 번째 공짜를 너무나 좋아하고 회식을 좋아하는 우리나라에서 더치페이를 정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누군가가 돈을 내기를, 또는 회사에 생긴 공돈으로 누가 먹여주기만 바라는 우리 한국인들에게 정신개조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이것이 유교랑 무슨 상관이냐 라고 묻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나하나 생각해보라. 이는 유교사상에서 이끌어내어진 병폐인 것이다.
두 번째 이 작가가 중국과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의 식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놓은 것이 있다. 그 나라의 환경적인 조건을 잘 고려해서 그 나름대로의 생각을 써놓았는데 너무나 당연한거 같으면서도 모든 것의 문제를 그 사소한 식칼하나에서 끄집어내어 이해하기 쉬웠다. 나라의 불투명한 경제를 우리의 식칼의 용도에서 나온것이었다. 사시미 회를 뜨거나 돼지비계를 짜르기에 부적합하게 설계되어 있는 우리의 식칼은 배추나 무를 자르기에 적합하게 되어서 혼자서는 뭐든지 할거 같이 파릇파릇 살아있는 배추지만은 소금만 뿌려지만 풀이 죽어서 서로 눈치보기 바쁜 우리의 사회를 대변하는 것이었다. 우리나라 사람은 진짜 혼자는 너무 똑똑하지만 군중에 뭍히기만 하면 소리가 없다. 그리고 너무 허례허식을 챙긴다. 모른 것을 모른다 하기보다는 안다고 거짓말을 치는 그런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것에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