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광법 예비 보고서

등록일 2001.10.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제목
2.목적
3.이론
4.기구및재료
5.실험방법

본문내용

분광법(spectroscopy)은 물질과 전자기 복사선과의 상호작용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전자기 스펙트럼에서의 에너지 흡수는 그 화합물의 구조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분광학적인 정보는 화합물의 결합을 더 잘 이해하게 하고, 미지 화합물의 구조를 결정하며 혹은 미지 화합물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데 사용한다. 분광법으로는 infrared spectrescopy, ultraviolet-visible spectrescopy, 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scopy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infrared spectrescopy는 분자의 작용기를 확인하는 데에 사용된다. ultraviolet-visible spectrescopy는 분광 스펙트럼은 화합물의 파이결합 컨주게이션의 정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며 특히 정량적인 분석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escopy는 구조에서 탄소의 골격과 탄화수소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와 같이 각각의 방법은 특색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여하튼 이 세 가지의 방법을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였을 때에는 화학적인 방법을 거치지 않더라도 화합물의 구조를 완전히 결정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양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ultraviolet-visible spectrescopy에 관해서 기술하겠다. ultraviolet - visible 영역의 빛의 파장은 (nm)단위로 측정한다. 이때 1nm=10-9m이다. 단위 혹은 ㎛단위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인간이 감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은 400nm(보라색)-750nm(빨간색) 범위의 파장을 가진다. 중간 파장에 해당하는 빛은 청색, 녹색, 황색, 오랜지색과 중간색으로 구성된다. 자외선은 인간이 감지할 수 없으며 이 빛에 노출되면 화상을 일으킨다. 자외선 파장의 영역은 100-400nm이다.
ultraviolet-visible spectrescopy에서는 파장에 따른 흡광도의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흡광도는 시료에 들어가는 빛의 세기와 시료를 통과한 빛의 세기의 비를 대수로 나타낸 것이다.

흡광도, A=log(I0/I)

빛의 세기는 광자의 수에 비례한다. 즉 광자의 수가 많을수록 세기는 강해진다. 쪼여준 빛의 세기(I0)가 작은 경우에는 많은 광자가 시료에 의하여 흡수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흡광도의 값이 클수록 시료가 많은 빛을 흡수한 것을 의미한다. 기기에 의하여 기록된 흡광도를 관측흡광도라고 부른다. 흡광도는 빛의 진로에 있는 분자수에 따라 결정되므로 관측흡광도는 몰흡광도로 환산할 수 있다. 이때몰흡광도는 빛이 통과하는 시료의 농도와 용기의 길이에 영향을 받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