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에서 르네상스까지의 문화

등록일 2001.10.1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그리스문화 특색과 로마문화 특색 비교

목차

그리스문화
로마문화
그리스문화 특색과 로마문화 특색 비교
중세문화의 특징
중세는 암흑시대?
중세 유럽의 문예를 약술하여라
비잔틴문화는 서유럽문화와의 관계
이슬람문화의 특징과 서유럽과의 관계
르네상스 미술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 특징
알프스이북에서의 르네상스
<Italy와 Alps 이북의 르네상스 비교>

본문내용

5세기 중엽, 페르시아전쟁을 승리로 이끈 페리클래스 시대는 아테네의 전성기이며, 문화적으로 황금기였다.
그리스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파르테논신전은 바로 이때 건립되었고, 아름다운 열주식 기둥을 뽐내고 있었고, 조화와 균형의 극치를 이루었다. 그리스의 대표적 조각가인 피디아스(Phidias)가 신전 안에 아테나 여신상을 만든 것도 바로 이때였다. 비극작가들도 나타났다. 작가들의 주제는 신들에게 도전하는 인간의 교만, 그리고 이러한 교만한 인간들의 비극적인 운명을 다룬 아이스킬로스(Aischylos), 소포클래스(Sophokles), 에우리피데스(Euripides) 등이 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이다. 희극 작가로서는 아리스토파네스가 나와 당시의 정치와 사회를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철학자들의 이론전개도 활발하였다. 그리스 철학은 기원전 6세기에 밀레투스를 중심으로한 이오니아 지방에서 먼저 일어났다. 초기의 자연철학자들의 주된 관심은 우주를 형성하고 있는 사물의 근원(arche)이 무엇인가였다. 기원전 585년의 일식을 예고한 탈래스(Thales)가만물의 근원은 물이라고 하였다. 데모크리투스(Democritus)는 우주의 근원은 아톰(atom) 즉, 원자라 하고 우주는 무한한 다수의 아톰으로 성립한다고 하였다. 6세기 후반 피타고라스는 우주와 자연의 질서의 근거를 數的인 것에서 찾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