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종교 <신도>

등록일 2001.10.11 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24쪽이고 아주 좋음

목차

개관 : 신도란 무엇인가
신도의례(마츠리)
신도신화
신사와 신도
신도사상의 역사
현대일본과 신도
맺음말 : 우리에게 신도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개관 : 신도란 무엇인가
요즈음 일본에서는 신도 관련서적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일본인들 사이에 신도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그들은 일본인의 원종교로서의 신도, 메이지 백년의 근대화 속에서 잊혀진 생활종교로서의 신도, 혹은 일본인의 아이덴티티를 확인시켜 주는 매개체로서의 신도에 매력을 느끼는 듯 싶다. 미야자키 하야오(宮騎俊) 감독의 {원령공주}라든가 {이웃의 토토로} 혹은 다카하다 이사오(高畑勳) 감독의 {헤이세이 너구리전쟁 폼포코} 등의 애니메이션에 잘 묘사되어 있듯이, 일본인은 옛부터 자연 속에서 영적인 가미(神)의 세계를 보았다. 신도는 현재에도 일본인이 지닌 애니미즘적 신성 감각을 잘 보존하고 있는데, 이런 감각이 오늘날 일본인들에게 현대문명의 의의를 되묻게 하는 자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신도'라는 명칭은 {일본서기} 제31대 요메이(用明)천황의 즉위전기에 처음 등장한다. 즉 거기에는 "천황이 불교를 믿고 신도를 존숭했다."(天皇信佛法尊神道)고 나오는데, 이 때 우리는 '신도'라는 말이 '불법'의 대비어로서 나온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이는 일본인들이 외래의 종교문화(불교)와 만남으로써 비로소 자기 자신(신도)을 의식하기 시작했음을 시사해 준다.

참고 자료

일본 종교의 모든것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