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에 관하여....

등록일 2001.10.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지진 왜 생기는 것일까
2. 지진의 강도는 어떻게 정하나
3. 쥐들은 지진을 미리 알고 대피한다는데…
4. 한반도는 지진에 안전할까
5. 여진이 더 무섭다는데…
6. 최근에 지진이 더 많아진 것은 아닌가

본문내용

지진이 일어나는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내부가 마치 살아 움직이는 생물처럼 계속해서 변화하는 동적인 존재이기 때문이다. 조선 후기 실학자 이익은 ‘성호사설’에서 땅에는 석회동굴처럼 속에 빈 공간이 많이 있는데 이를 덮고 있던 흙이 무너져 내리면서 지진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오늘날의 설명과는 차이가 있지만 지진의 원인이 하늘의 재앙이 아닌 땅속에 있다고 생각한 점에서는 제법 옳은 의견이었다.

현대적인 의미에서 지진의 원인은 20세기에 와서야 밝혀지게 됐다. 1906년 샌프란시스코 지진(규모 XI, 사망 7백여명)을 전후해서 지진학자 라이드는 미국 캘리포니아지역의 샌안드레아스 단층을 가로질러 만들어진 도로가 심하게 휘었다가 갑자기 끊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지진이 발생하기 전에는 일직선을 이루고 있던 도로가 도로 밑에 있는 단층활동의 영향으로 좌우양쪽으로 엇갈리는 힘이 가해져 도로가 곡선으로 변형되고 지진발생 후에는 이것이 아예 엇갈려 밀리면서 급격한 변위가 일어났던 것이다(그림1). 그는 이를 토대로 단층활동이 진행되는 지역의 암석에 가해지는 힘이 암석을 변형시키며 이 힘이 암석의 탄성한계를 넘어설 경우 갑작스런 쪼개짐과 함께 탄성에너지를 방출시켜 지진이 일어난다(탄성반발설)고 설명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