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와 고조선

등록일 2001.10.0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번 한국사 수업을 통해서 신화의 허구성과 또 신화에 숨어져 있는 시대상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군에 관해 새로운 점들을 발견했는데 이를 교육적 관점에서 단군신화에 긍정적인 면만 알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걸 보시는 분들도 신화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화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단군신화
2.고조선
3.기자조선과 위만조선
4.북한에서의 최근의 단군릉 문제
5.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5.우리의 생각
◇단군신화를 보는 관점에 대한 견해
신화라는 것은 '단순한 과거의 이야기' 또는 '인간이 만든 허구적 이야기'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역사적인 경험 또는 한 집단이 자기네들이 경험했다고 믿는 사실', 그러한 것들을 담는 그릇이 바로 신화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만든 신화 속에는 한 집단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문화적인 경험들도 다 내포되어 있다. 그래서 우리의 단군신화에서도 고조선의 문화와 역사적 사실들이 나타나있는 것이다. 하지만 비과학적이고 타당한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역사로서의 가치보다는 신화로서의 가치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증거가 없다고 하여 단순한 이야기로서 남아야 한다는 견해는 문제가 있다. 신화는 누군가기 혼자 지어낸 소설이 아니라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것이고 그 이야기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또 문헌에 기록되기까지는 어느 정도의 신빙성과 그 시대상을 반영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과거를 해석하는데 신화와 역사는 서로 보완 관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사 강독] 삼국유사 고조선 원문 해석 5페이지
    魏書云 乃往二千載 有壇君王儉 위서운 내왕이천재 유단군왕검 (나라이름위/책서/이를운/이에내/갈왕/두이/일천천/실을재/있을유/박달나무단/임군군/임금왕/검소할검) 위서에 이르기를 지금으로부터 2000년 전에 단군왕검이 있어 ..
  • [한국사] 고조선과 건국신화 8페이지
    우선 고조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고조선이라는 명칭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중국측 사료에서는 조선이라는 표현이 시종 유지되고 있음에 비해 우리의 전통사서에서는 고조선이라는 표현이 주로 나타나고 있다. 고조선이라는 표..
  • [한국사]단군신화에 대한 해석 3페이지
    미래에 대한 희망과 위기의식이 교차하는 요즘, 평범한 시민의 한 사람으로 살아가는 나와 단군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 민족의 시조인 단군에 대한 인식이 왜곡되어 있는 요즘 사회분위기에서 단군에 대한 이야기는 새삼스러울 수밖에 없..
  • [한국사] 단군신화의 미스테리 4페이지
    북한측은 단군릉에 묻힌 사람은 단군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발굴된 유골의 나이를 고려하면, 고조선의 건국 연대는 기존의 기원전 2333년보다 685년이 거슬러 올라간다. 1993년 발굴된 유골을 측정해 얻은 5011±267년을 ..
  • 고조선에 대하여 11페이지
    역사시대는 기록에 의하여 입증할 수 있는 시기로부터 시작하는데 기록된 인간의 역사, 즉 역사시대는 기록되지 않은 선사시대에 비하면 너무나 짧다.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없는 먼 옛날의 역사들은 살아온 숱한 인간들의 전승과정을 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단군신화와 고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