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와 고조선

등록일 2001.10.0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번 한국사 수업을 통해서 신화의 허구성과 또 신화에 숨어져 있는 시대상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군에 관해 새로운 점들을 발견했는데 이를 교육적 관점에서 단군신화에 긍정적인 면만 알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걸 보시는 분들도 신화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화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단군신화
2.고조선
3.기자조선과 위만조선
4.북한에서의 최근의 단군릉 문제
5.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5.우리의 생각
◇단군신화를 보는 관점에 대한 견해
신화라는 것은 '단순한 과거의 이야기' 또는 '인간이 만든 허구적 이야기'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역사적인 경험 또는 한 집단이 자기네들이 경험했다고 믿는 사실', 그러한 것들을 담는 그릇이 바로 신화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만든 신화 속에는 한 집단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문화적인 경험들도 다 내포되어 있다. 그래서 우리의 단군신화에서도 고조선의 문화와 역사적 사실들이 나타나있는 것이다. 하지만 비과학적이고 타당한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역사로서의 가치보다는 신화로서의 가치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증거가 없다고 하여 단순한 이야기로서 남아야 한다는 견해는 문제가 있다. 신화는 누군가기 혼자 지어낸 소설이 아니라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것이고 그 이야기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또 문헌에 기록되기까지는 어느 정도의 신빙성과 그 시대상을 반영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과거를 해석하는데 신화와 역사는 서로 보완 관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