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에 대한 이야기

등록일 2001.10.09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기
2. 반도체에 대한 이야기
3.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기
1947년 벨사에 의해 고안되었던 트랜지스터는 현대 전자공학의 기본 부품이 되었다.
오늘날의 기준으로 보면 초보적인 수준이지만, 트랜지스터의 개발은 전자산업의 일대 혁명을 일으켰으며 인간의 생활에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이러한 변화는 집적회로의 개발과 1970년대 이후 발전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메모리 반도체를 살펴보면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트랜지스터의 개발이 각종 전자제품(또는 가전제품)의 시대를 열었다면 집적기술과 반도체 기술의 발전은 컴퓨터를 비롯한 통신기술의 발달로 이어져 제2의 산업혁명이라 부르는 정보통신혁명으로, 이 시대를 그리고 다가오는 21세기를 열어주는 핵심 분야로 성장했다.
오늘날 반도체가 사용되지 않는 곳은 거의 없을 정도이다.
예쁜 인형에서부터 러시아 우주정거장 미르에 이르기까지 그래서 우리는 반도체를 산업의 '쌀'이라 부른다.
반도체 제품은 대부분 실리콘을 재료로 만들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도 있다.
노트북이나 자동차 계기판에 쓰이는 액정화면이라든지 갈륨비소를 재료로하는 화합물 반도체 등 여러 가지 재료로 만들어진다.
지난 20여년간 반도체 전자공학 분야에는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
기본적인 소자인 MOS, 바이폴라 트랜지스터들은 더 작아진 반면 VLSI 회로의 규모는 훨씬 더 큰 크기로 변모해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