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수의 꽃과 김수영의 풀 알아보기

등록일 2001.10.09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김수영 <풀>
김춘수<꽃>
<김춘수 시론의 출발점>
<김춘수 시론의 출발점>

본문내용

바람과 풀이 대립적인 존재이고 풀은 민초, 억눌려 있는 약소민족이며 바람은 풀을 억압하는 독재자라고 가정할 때 <바람보다 더 빨리 눕고 바람보다 더 빨리 운다> 라는 내용은 왠지 맞지 않는 느낌이다. 눕는다는 행위가 굴복, 패배란 의미를 담는다면 이는 바람이 오기 전에 풀이 먼저 굴복한다는 의미로 해석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바람보다 더 빨리 운다는 내용 또한 이런 논리로 살펴보자면 모순이다. 풀이 '운다'는 것이 바람에 의한 억압, 핍박 때문이라고 하면 바람보다 먼저 운다는 내용은 어딘지 모르게 이상하다. 이 시구는 바람도 또한 운다는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이다. 독재자인 자신이 독재를 하면서 핍박을 받는다는 것은 한마디로 코미디이다.
이상한 부분은 이것만이 아니다.
풀이 민중을 뜻한다면 풀뿌리까지 눕는다는 것 또한 참 우스운 표현일 수밖에 없다. 바람보다 먼저 일어나긴 하지만 결국엔 뿌리까지 드러내고 누워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여태까지 배워왔던 <풀>의 내용을 뒤엎고 나만의 새로운 해석을 나타내 보고자 한다.
우선 나는 어떠한 상황이건 풀과 바람이 대립적 구조를 지닌다는 것에 의의를 제기한다.
바람이란 존재는 그 의미만으로 생명력을 지니며 또 모든 것에 생명을 불어넣어 주는 원천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한계전 외 , <한국 현대시론사 연구> 《문학과지성사》,1998.1
·영남어문학회,<한국 현대시문학의 이해와 감상> 《학문사》,1993.6
·조병춘, 〈한국현대시평설〉, 《태학사》, 1995. 9.
·문혜원, 〈한국현대시와 모더니즘〉, 《신구문화사》, 1996. 8.
·오세영, 〈한국 현대시 분석적 읽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9.
·이은정, 〈현대시학의 두 구도. 김춘수와 김수영〉, 《소명출판》, 1999. 9.
·인터넷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시인 김춘수님과의 가상 대담 6페이지
    - 학생 : 안녕하십니까? 이렇게 훌륭하신 선생님을 직접 만나 뵙고, 선생님의 작품세계에 대한 견해를 듣고자 이런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선생님의 여러 작품 중 1952년에 발표한 “꽃”이라는 시작품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오늘날까지 칭송받고 있습니다. ..
  • 김춘수와 김수영의 시 비교 4페이지
    . 머리말 김춘수와 김수영의 시는 서로 다른 개념의 주제를 가지고 있고, 시의 느낌이 다르다는 특징이 있다. 우리는 서로 다른 느낌과 주제의 김춘수와 김수영의 시 비교를 하는 필요성을 느낄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여기서는 김춘수의 무의미의 언어와 관련하여 무의미시..
  • [인문]김춘수 작가론 11페이지
    1. 들어서기 김춘수는 1940년대 중반부터 시를 쓰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줄곧 자신의 시세계를 심화시켜 오고 생존시인으로서는 상당히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시인인 동시에 시론가로 활동하였으며, 자작시에 대한 해설도 함께 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그가 뚜렷한 ..
  • 김수영과 김춘수의 시 비교 10페이지
    1.서론 하나의 시 작품이 시적 성취를 이룩하면 후배 시인에게 그 작품은 전범이 되게 마련이다. 한국 현대시사에서 1920년대 김소월의 민요조 운율과 만해의 비유와 어조는 한국 현대시의 한 전범이며, 김동환과 임화에서 비롯되어 1930년대 이용악이나 백석 등에서 자리..
  • 김춘수, 김수영 시의 특징 비교- 어조를 중심으로 7페이지
    <서론> 김춘수와 김수영은 한국 현대시사에서 가장 강하고도 지속적인 파장을 일으킨 시인들로 손꼽히면서 현대시의 중요한 두 계보적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두 시인이 시작(詩作)을 출발한 1950년대는 그 이전까지의 다양한 시들을 흡수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한편, 본격적..
  • 70년대 창작과 비평과 문학과 지성의 문학적 태도 10페이지
    1. 『창작과 비평』과 『문학과 지성』의 기본적 성격1966년에 창간된 『창비』는 우리 문학사에 최초의 본격적인 계간지 시대를 열었다는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는 『비평작업』, 『청맥』, 『한양』등의 지면을 통해 조금씩 모색되었던 민족문학의 방향과 현실참여의 정..
  • 1950년대 시 분석, 김규동 나비와 광장, 구상 초토의 시1, 신석정 망향의 노래, 조지훈 다부원에서, 박봉우 나비와 철조망, 박목월 적막한 식욕, 김춘수 꽃을 위한 서시, 김수영 폭포 10페이지
    (1) 이 시의 시적 상황에 대해 서술해 보자. 흰나비는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는 활주로의 끄트머리에서 돌진의 방향을 잊어버리고 피로 물든 시체들을 내려다보고 있다. 방향을 잃어버려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보니 몸이 뜨겁게 달아올라 작열한 상태인 흰나비는 흰나비의 뜨거워진..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