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철학자

등록일 2001.10.0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군요.....

목차

한유 (韓愈)
이고 (李 )
주돈이 (周敦 )
장재 (張載)
정호 (程顥)
정이 (程 )
소옹 (邵雍)

본문내용

한유 (韓愈)
한유는 768년에 태어나서 824년에 죽었고, 자는 퇴지(退지之)이고, 창려 출신이다.
한유는 당 중기의 유학자로서 유학을 당대에 이어주는 인물이었다.
그의 사상 내용은 생활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그는 '스스로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집안이 가난하였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매우 고달프게 유학을 공부하였다.
한마디로 그의 출신과 사상역정을 표현한다면 전형적이 평민 지식인의 역정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한유의 사상을 살펴보면 먼저 도통(悼痛)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성인의 도를 전하는 방법중에 하나인 공자가 맹자에게 전했듯 정신적인 전승방법으로 맹자뒤에 끊긴 유학의 사상을 천여년이나 지난 도통을 자신이 발양하고 이어가려 했다.
한유가 이해한 도(道)는 유가의 문화이자 사회질서로서, 불교와 구분하면서 동시에 불교에게 압력을 행사하기 위함이었다. 그는 '두루 사랑하는 것'을 인(仁)이라고 부르고, 실행함이 마땅한 것을 의(義)라 부르며, 여기에서 저리로 가는 것을 도(道)라 부르고, 자신만으로 충분하여 밖의 어떤 것을 기다리지 않는 것을 덕(德)이라 부른다. "인(仁)과 의(義)는 확정적인 이름이고, 도와 덕을 텅빈자리일 뿐이다". 라고 말했다. 그중 인을 '두루 사랑하는 것'이라고 규정한 것은 인학의 대표적인 견해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