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의 윤리의식 강화의 필요성

등록일 2001.10.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문제제기
2.본론
2-1 생산-매체-소비 구별의 모호함
2-2 유해정보 대량유통의 폐해
2-3 집단적인 위법성의 인식 결여
2-4 개인정보 유출의 광범위성
3.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지식기반"이라는 말은 지식이 사회의 구조적 변화에 작용하는 새로운 기능적 특징을 지닌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란, 여러 가지의 단편적인 정보들이 이제는 그 자체가 자원으로 활용되고 상품적 가치를 지니기도 한다는 의미의 수준에서만이 아니라, 조직되고 다듬어진 지식을 생산하고 사용하고 교환하고 확산하고 재구성할 때 거기서 창출되는 생산적 힘과 사회적 가치에 우리의 삶이 크게 의존하게 되는 그러한 사회를 말한다.
지식기반사회의 핵심적 요소는 아마도 지구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서 지식전달의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인터넷일 것이다. 지식정보화사회로의 추진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있을 것이다. 우선 초고속 인터넷망등과 같은 무리적 인프라나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기 위한 인력등을 예로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의 빠른 보급과 함께 우리 나라가 정보화 추진 과정에서 잊어서는 안될 것이 있다. 산업사회의 폐해를 탈인간화화와 환경오염을 뽑는다면 지식기반사회의 가장 큰 폐해로 두각 될 수 있는 것은 윤리의식의 부재라고 말하고 싶다. 물론 농경사회나 산업사회에서도 윤리의식은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었지만 지식기반사회에서 더욱 중요시 해야할 이유를 특정 인터넷 사이트의 예를 들어 다음에서 논하도록 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