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하일기

등록일 2001.10.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작가
2.작품배경
3.작품내용
1)관내정사-호질
2)옥갑야화-허생전

본문내용

<호질>은 <관내정사> 7월 28일자 기사 중에 수록되어 있는데, 옥전현(玉田縣)을 지나던 연암이 그곳의 한 가게에서 발견하여 전사(轉寫)했다는 글이다. 연암은 이 작품을 '절세의 기문(奇文)'으로 칭찬하면서 근세 중국인이 비분(悲憤)을 느껴 지은 글로 추정하고 있지만, 한편 이를 작품으로 완성하는 과정에서 자기 의사대로 대폭 수정을 했다고 밝히고 있다.
어느 날 범이 여러 창귀들을 불러 모아 놓고 어디서 먹을 것을 구하겠냐고 말하자 이올이 동문에 있는 의원과 서문에 있는 무당 중에 고르기를 청하자 범은 화를 낸다. 의원이란 자기가 의심나는 것을 그럴싸하게 사람들에게 약을 써서 시험해 보는 것이며, 사람을 고치지는 못하고 엉뚱하게 죽이는 경우가 많아 결국 이렇게 의원의 손에 걸려서 죽는 사람이 많으니 그런 의원 고기가 어떻게 향기로울 수 있냐고 말한다. 또한 무당은 공연히 뭇 귀신을 속이고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하여 이로 인하여 터무니없이 목숨을 잃는 자가 많아 사람들의 노여움이 그 뼈 속에 들어가 그것이 독기가 되어있기 때문에 먹을 수 없다고 말한다.
<허생전>이란 제목으로 더욱 널리 알려져 있는 <옥갑야화>는 《열하일기》26편 중의 한 편이자 동시에 그 자체로 완결된 작품을 이루고 있다.

참고 자료

열하일기 (1980, 민족문화추진회)
열하일기 연구 (1988, 강동엽, 一志社)
열하일기 연구 (1989, 김명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어국문]박지원과 실학파문학 45페이지
    - 줄거리 허생은 남산 아래 묵적골의 다 쓰러져 가는 오막살이집에 살고 있었다. 그는 독서를 좋아하였으나 몹시 가난하여 아내가 삯바느질을 하여 살림을 꾸려 나갔다. 굶주리다 못한 아내가 푸념을 하며 과거도 보지 않으면서..
  • [국문학]연암 박지원의 문학 (허생전, 호질, 열하일기) 8페이지
    1. 허생전(許生傳)에 대해서 연암은 신분상 가문이 엄연히 사대부 지배층이었음에도 이미 권력의 軸으로부터 소외도어 있었다. 그는 가세가 매우 빈곤하여 「양반전(兩班傳)」의 양반과 같은 처지에 놓여있었지만 신분적 체면에 ..
  • 호질과 허생전 비교 1페이지
    <호질>과 <허생전>은 여러 가지로 공통점이 많다. 두 편 다 박지원의 열하일기에 수록되어 있다. 본 작품에 들어가기 전에 도입 단락을 설정하였으며, 서사가 끝나는 지점에 후지를 두었다. 신랄한 조롱과 통렬한 질책으로, 시대의..
  • `열하일기`에서 나타난 연암 박지원의 철학적 사상 4페이지
    [열하일기]에 수록된 ‘호질’과 ‘허생전’ 그것에 숨어있는 연암의 철학적 사상 연암 박지원은 부조리한 당시 시대상황을 꼬집는 문학작품을 많이 집필했다. 특히 그가 스무 살 즈음에 집필한 <방경각외전>은 젊은 청년의 세상..
  • 열하일기 감상문 4페이지
    「열하일기」는 조선 정조 때의 실학자 연암 박지원의 중국 기행문집이다. 총 26권 10책으로서 청나라 고종의 칠순잔치에 가는 도중 ‘열하’와 ‘연경’에서 보고 느낀 것 들을 광범위하고 상세하게 기록해 놓았다. 그중 ‘7월 2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