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간의 경쟁,합병

등록일 2001.10.09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금융기관간 경쟁과 금융혁신을 촉발하기 위한
바람직한 금융산업구조
2. 금융산업내 바람직한 경쟁구조는?
3. 금융기관의 경쟁을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은?
4. 금융기관의 경쟁력과 효율성 차원에서
금융기관간 합병이 바람직한가?

본문내용

1. 금융기관간 경쟁과 금융혁신을 촉발하기 위한
바람직한 금융산업구조
80년대이후 금융기술혁신, 금융자율화, 금융기관간 경쟁격화라는 환경변화에 따라 금융산업은 불안정하고 위험이 높은 산업으로 변모하여 왔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우리 금융산업은 그 결과 오늘의 금융위기에 처해있다.
IMF를 겪고나서도 금융조정을 못하고 있는 현재 우리의 금융시장은 거대 우량 은행의 한 편으로 고객 예금조차 보장하지 못하는 부도위기의 은행이 있다. 일부 우량 은행의 경우 예금이 넘쳐나서 금리 수준이 바닥을 치고 있지만 제 2금융권은 엄청난 적자 운용으로 대부분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우리 금융기관들의 현실인 것이다.
그렇다면 금융기관간 경쟁과 금융 혁신을 촉발하기 위한 바람직한 금융산업 구조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미래의 바람직한 우리 금융시장은 어떠한 모습인지 알아보자.
첫째, 종합적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금융기관과 특정분야에 전문화하는 소형금융기관으로 양분화되어야 할 것이다. 소형 금융기관은 지역, 고객, 그리고 상품에서 전문화하는 부티크형 금융기관으로 자리잡어야 할 것이고, 대형 금융기관은 유니버설뱅크 형태를 지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중형 금융기관은 합병 등을 통해 대형 금융기관으로 변모해 나가야 종합적 금융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이 기대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