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프랑스 시 문학사

등록일 2001.10.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낭만주의 17세기부터 19세기초까지 계속 이어져 오던 이성에 바탕을 둔 고전주의 문학 전통에 대한 반발로, 대혁명 이후 19세기에 들어와 상상력과 감수성을 기초로 한 새로운 문학을 주창하며 일어난 문학 운동이 있는데 이것을 낭만주의라고 부른다.

목차

낭만주의
Lamartine
Vigny
Musset
Hugo
고답파(파르나스파)
Gautier
Leconte de Lisle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Baudelaire
Rimbaud
Verlaine

본문내용

낭만주의
17세기부터 19세기초까지 계속 이어져 오던 이성에 바탕을 둔 고전주의 문학 전통에 대한 반발로, 대혁명 이후 19세기에 들어와 상상력과 감수성을 기초로 한 새로운 문학을 주창하며 일어난 문학 운동이 있는데 이것을 낭만주의라고 부른다. 역사적으로 볼 때, 낭만주의 운동이 전개되던 시기는 왕정복고(1814-1830)와 7월 왕정(1830-1848)에 해당하는 때로, 1789년 프랑스 대혁명으로 절대왕정이 무너진 다음, 귀족 계급을 물리치고 새로 등장한 시민 계급이 여러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시민 사회 건설에 새로운 주도 세력으로 자리 잡는 시대였다.
낭만주의의 특성은 다양성의 특성이며, 이 다양성은 지방색으로, 역사적 색채로, 혹은 개성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에 대한 모든 비난과 찬사의 근저에는 상대적이라는 단어가 있다. 낭만주의가 자아의 출현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낭만주의가 사회적인 기능이자 인간적인 기능인 이성 대신 개인적 기능인 감수성과 상상력의 우위를 내세웠음을 말하는 것이다. 낭만주의가 서정적인 것은 이 때문이다. 따라서 낭만주의는 인간의 보편적 진실이나 절대 불변의 의미를 담은 작품들보다는 저자 개인과 관련된 작품들을 선호한다.
고전주의 작가들이 자기 자신들에 대하여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 반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