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전쟁

등록일 2001.10.0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국제사회(혹은 특정 외국)에서 위협받는 '숭고한 가치'를 보호하기 위한 군사적 지원은 타당한가?
2. 나는 그러한 요청에 지원하겠는가? 만약 자신이 한기주(혹은 변진수)라면 이제 사회와 국가의 대해 무엇을 요구하겠는가?
3. 영화에 대한 감상과 이 과제물을 준비하기 위해 여러 자료실을 둘러봤던 느낌.

본문내용

1. 국제사회(혹은 특정 외국)에서 위협받는 '숭고한 가치'를 보호하기 위한 군사적 지원은 타당한가?
숭고한 가치라..
과연 그 숭고한 가치가 무엇이냐에 따라 결정은 달라질 것이다.
난 개인적으로 고난과 비극의 땅 동티모르에 대한 파병은 찬성했지만...
그건 내가 동티모르 특전사 400명의 파병으로 인해 우리가 어떠한 이익을 얻는지 잘모르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처럼 미국의, 절대지존의 숭고한 가치(?)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특전사 1~2 대대 파병검토엔
매우 회의적인 입장이다.
월남전에도 이런 종속적인 모습을 보여서 안타까운 일들이 많이 생기지 않았는가.
수많은 양민 학살과... 그것을 감행한 한국군의 피해...
한국군 5천명 사망에 1만명 부상, 2만명의 고엽제 후유증이라는...
또 고엽제 후유증으로 고생하고 있으면서도, 아직까지 국가로부터 인정받고 있지 못하고 죽을 날만을 기다리는 사람들도 많다.
진짜 숭고한 가치(자유,평등,정의등)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면 군사적 지원도 타당할 것이다.
물론 다른 나라의 압력에 의해서가 아닌 우리나라 자체적인 결정에 의해서 일 때 말이다.
파병해야 한다는 것에는 이의가 없지만, 매우 신중하게 결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진짜 숭고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파병한 예가 있을까 난 의심이 든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