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관이란

등록일 2001.10.0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환관(宦官)이란?
2. 후한(後漢)시대 전(前)의 환관
3. 후한(後漢)시대의 환관
4. 당(唐)시대의 환관
5. 명(明)시대의 환관
6. 환관의 정치참여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환관(宦官)이란?
환관이란 거세된 남자로서 궁중에서 벼슬을 하거나 유력자 밑에서 사역되던 자를 말한다.
시인·엄관·정신·내수·중관·혼시·환시·환자·황문 등의 이름이 있으며, 한국에서는 별칭으로 내시(內侍)라 하였고, 영어에서는 그리스어에서 연유하였다는 'eunuch'가 해당된다. 환관은 고대의 서아시아 여러 나라와 그리스·로마·인도·이슬람교 국가들에서도 있었으나, 특히 중국의 환관이 가장 유명하며, 한국에도 고려 때 중국의 환관제도를 들여와 조선시대로 이어졌다.
환관은 고대의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지방에서는 일찍이 그 존재가 알려져, BC 6세기경의 고대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는 페르시아 사람들은 환관을 믿을 수 있는 자들이라 해서 이용하였다고 하였으며, 그리스인들은 환관을 만들어 소아시아의 고도(古都) 에페소스와 리디아의 수도 사르데스에서 페르시아 사람들에게 많은 돈을 받고 팔았다고 기술하고 있다. 중국에서도 거의 같은 무렵인 춘추시대(春秋時代)에 환관이 군주를 죽이고 정치적으로 권세를 휘두른 예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은(殷)나라의 갑골문자(甲骨文字)를 보면 이미 BC 1300년경의 무정왕(武丁王) 때에 포로로 잡은 서쪽의 만족(蠻族)인 강인(羌人)을 환관으로 삼아도 되는가 하고 신에게 점을 쳤다는 사료(史料)가 있어, 중국 환관의 역사는 BC 1300년 이상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참고 자료

三田村泰助/하혜자 옮김 환관 - 측근정치의 구조 나루 1992
이근명 편역 中國歷史[하권] 신서원 1993
미야자키 이치사다 中國中世史 신서원 1996
신승하 중국사 대한교과서 1998
* 웹문서, CD ROM
두산동아 두산세계대백과 99
www.gsnu.ac.kr/~skshin/china/china15.htm 진·한 통일제국의 출현과 발전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