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를 읽고(각장 요약과 견해 서술)

등록일 2001.10.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목 그대로 맹자를 읽고 각장 요약과 견해를 서술한 리포트입니다. 이 글을 다운받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목차

1. 양혜왕편
2. 공손추편
3. 등문공편
4. 이루편
5. 만장편
6. 고자편
7. 진심편

본문내용

1. 양혜왕편
이 편에서는 맹자가 도탄에 빠진 백성을 구하고 이상적인 국가를 건설해 보려는 위대한 포부를 펴 보기 위해서 춘추전국시대의 여러 나라를 방문한 여정이 기록되어 있다. 맹자는 위나라의 양혜왕, 제나라의 제선왕, 등나라의 등문공과 같은 통치자들을 방문하였는데, 그는 가는 곳마다 통치자들을 향해서 공리주의를 배격하고 왕도정치를 펼 것을 부르짖었다. 가령, 맹자가 처음 양혜왕을 만났을 때, 양혜왕에게서
“어떻게 하면 우리 나라를 이룩할 수 있겠느냐?”
는 질문을 받게 되었다. 그 질문에 대하여 맹자는,
“모든 혼란의 원인은 오직 이익 추구에 있으므로, 공리주의를 배격하고 인의에 입각한 왕도정치를 배풀 것.”
을 주장하였다. 또한, 제선왕에게도 큰 욕심을 버리고 백성들과 즐거움과 슬픔을 함께 느끼는 참된 왕도정치를 행할 것을 역설하였으며, 등문공에게는 비록 나라가 미약하다하더라도 왕이 백성들을 위한 왕도정치를 편다면 그 나라는 자연히 강해진다고 역설하였다.
→맹자의 이러한 사상은 오늘날 우리 나라의 상황에도 잘 적용될 듯 싶다. 자기들의 권력과 이익만을 위해 움직이는 이 나라의 정치인들과 공인들에게는 맹자의 이런 왕도주의적 사상이 꼭 필요한 대상들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맹자가 생존했을 당시 이러한 사상은 적용되기 어려웠을 듯 싶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