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현대사회] 신문 읽기의 혁명

등록일 2001.10.06 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첫째마당>
1. 신문 편집-기사 읽기의 열쇠
2. 신문 편집과 현실 그림
3. 신문 편집의 3원색
4. 편집국의 심장-편집부
<둘째마당>
1. 지면과 지면 사이 읽기
2. 신문 편집과 정치 권력
3. 1판과 5판 사이의 독법
4. 신문 편집과 광고
<셋째마당>
1. 신문 사설-편집 읽기의 열쇠
2. 사설과 편집 방향
3. 사설 바로 보기
4. 신문 사주와 편집 주체
<넷째마당>
1. 신문 기자의 숨결
2. 역사로 본 편집의 숨결
3. 실패한 편집과 편집권
4. 당신이 신문 편집자다.
*비평

본문내용

이 책을 읽고 나는 내가 그 동안 우리 언론계의 속사정에 대해서 얼마나 무지했었던가를 알게 되었다. 그저 습관적이고 수동적으로 신문을 읽어 오던 나에게 이 책은 내가 신문에 대해 막연히 가지고 있던 생각의 상당 부분을 깨 주었다. 첫째, 신문 기사 내용을 무조건 고정 불변의 객관적 사실로 인식하지 말아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이는 이 책을 읽기 전부터 막연히 느끼고 있었던 점이라, 이 책을 읽으면서도 깊게 공감할 수 있었던 부분이다. 내가 중학교 3학년 때, 우리 학교의 이야기가 기사화되었던 적이 있었다. 그 때 난 신문 기사를 보고 나는 부분적으로 왜곡된 사실이 실려 있음을 찾아볼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더욱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이제는 과연 신문이 전달하고 있는 정보를 그대로 믿어도 좋은 것일까 하는 의구심을 품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신문읽기의 혁명을 읽고나서 (감상평 및 줄거리) 12페이지
    편집이란 삶의 현실이 신문에 실리기까지 거치게 되는 모든 과정을 의미 한다. 그 현실의 방대한 사실을 모두 담을 수 없으므로 삶의 현실과 신문지면 사이에 불가피하게 놓이게 된 것이 여과장치가 바로 편집인 셈이다. 편집이란 취사선택의 과정이므로 가치판단이 들어가기 마련이..
  • [신문방송] 신문 읽기의 혁명(신문편집)요약내용 6페이지
    1. 신문 편집 편집이란 삶의 현실이 신문에 실리기까지 거치게 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취사선택의 과정인 편집에는 가치판단이 스며 있다. 그러므로 읽는 독자는 편집자의 가치판단을 유의하며 신문을 읽을 필요가 있다. 신문을 올바르게 읽기 위해서는 표제의 특수성..
  • 신문읽기 혁명 요약 5페이지
    1. 여는글 - 당신은 고급 독자인가? 무엇보다도 '신문 바로 읽기' 의 핵심은 신문이 '살아 움직이는 생물' 임을 꿰뚫어볼 수 있어야 한다는데 있다. 그 첫째 의미는 신문이 우리들의 일상생활 구석구석에서 개개인의 삶과 긴밀하게 얽혀 생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오늘..
  • 손석춘 `신문읽기의 혁명` 요약판 5페이지
    1. 편집을 읽어야 기사가 보인다(1) 신문편집의 특징 신문에 있어 제목을 쓴 기자와 기사를 쓴 기자는 다르다. 편집국 편집부에는 표제만을 전담하는 기자들이 모여 있는 데 편집부는 가치판단을 담아내는 신문의 최전선으로 기사를 쓴 기자의 생각과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 [사회분석학] 신문의 비판적 분석(신문 1면 및 읽기의 혁명) 13페이지
    “사설은 어느 신문이든 그 지면에서 ‘특별 대우를 받는다. 언제나 종합 해설 면 3면에, 그것도 독자들 시선이 가장 많이 가는 왼쪽 상단에 자리한다. 실제로 독자들에게 사설이 주는 영향력은 상당하다. 당신이 구독하는 신문의 사설을 주의 깊게 읽고 난 뒤 어떤 사회적 문..
  • [신문방송] 신문읽기의 혁명 을 읽고 9페이지
    . 난 편집을 해 본적도 없고, 편집의 자세한 뜻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편집을 하면서 살아왔다. 내가 어떤 TV프로그램을 볼지, 어떤 라디오 프로그램을 들을지, 어떤 기사를 볼지. 나도 모르게 편집을 했던 것이다.이 책을 읽고 나는 내가 그 동안 우리 언론계의 속사정..
  • 신문읽기의 혁명 5페이지
    당신은 신문을 제대로 읽고 있는가? 무엇보다도 '신문 바로 읽기'의 핵심은 신문이 '살아 움직이는 생물'임을 꿰뚫어 볼 수 있어야 한다는데 있다. 이는 단순히 활자의 문자새김이 '살아 있는 글자'라거나 살아 펄펄 뛰는 생선처럼 싱싱한 최근의 뉴스를 담고 있는 것이 신..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